멘 드 비랑과 불란서 철학 : Maine de Biran et la Philosophie fransaise

Abstract

불란서 철학에서 멘 드 비랑(MAINE DE BIRAN, Francois pierre GONTHIER DE BIRAN,1766-1824)이 차지하는 위치를 살펴보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그의 사상을 개요해 보는 것이라 하겠다. 그런데 멘 드 비랑 사상의 변천 과정을 그의 삶과 떼어놓고 이야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는 전문적, 아니 적어도 직업적 철학자가 아니었고, 그의 일상 생활,특히 그의 내면 생활 자체가 그의 철학적 여정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비랑은 흔히 생각하듯이 자신의『日記』속에 사색의 편린들이나 적어 놓는 것에 만족하는 소심한 철학자만은 아니었다. 19세기 불란서 철학계의 철학자는 주로 대학에 몸 담고 있었고 비랑이 대학교수가 아닌 정치가였던 만큼 그를 아마추어 철학자로 분류하기도 한다. 이런저런 학술원이 내거는 상을 타기 위해 논문을 제출하고, 자신의 집에 정기적으로 철학자들을 초청하여 토론하거나 그들과 철학 서한을 교환하던 비랑의 활동에서 우리는 자신의 흥미에 따라 자유롭게 철학하는 철학 애호가의 모습을 찾아볼 수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그의 이러한 아마추어주의는 철학적 미숙함을 의미하지 않고 오히려 그를 독창적인 철학자로 남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