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철학사상연구소 콜로키움 요지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Issue Date
1996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Citation
철학사상, Vol.06, pp.211-224
Abstract
이광세 교수는 동서철학을 비교연구하며, 서기 4세기 전 중국의 장자와 20세기 미국의 로티를 비교한다. 그는 시간과 문화적인 경계선을 넘어 세가지 기준을 통해 兩者를 비교하고자 하는데, 그 세 가지 기준이란 다름아닌 ‘반표상주 의’(anti-representationalism), ‘다 원주의’(pluralism),그리고 '대화’의 개념이다. 이교수에 의하면 첫째, 반표상주의는 모두 양자의 다원주의와 밀접한 관계가 있고, 둘째, 다원주의는 모두 근대적 민주 주의의 사회정치철학과 깊은 연관이 있다. 이는 곧 어떤 고정된 입장의 절대화에서 야기되는 독단성과 독선주의를 반대함을 의미한다. 그리고 셋째, 아귀다툼인 논변적 싸움보다는 평화적인 대화를 통해서 다른 입장들을 상호이해하고 이견을 좁히려는 노력의 필요를 양자의 철학은 시사하고 있다는 것이다.
ISSN
1226-7007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100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사상철학사상 06호 (1996)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