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83 차 실재론 - 반실재론 논쟁의 함정

전통적인 실재론과 반실재론의 논쟁에서는 인식론적 문제와 존재론적 문제가 혼재된 채 전개되었다. 이러한 논쟁의 해결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존재론적 논제와 인식론적 논제를 구분할 것을 제안한다. 논제 I(존재론적 논제): 나(나의 의식)로부터 독립된 그러그러한 대상(실재, 세계)이 존재한다. 논제 2(인식론적 논제): 진리는 그러그러한 실재와 문장(명제)에 대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