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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의 불이론적 자연관과 중국 도가의 기술문명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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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심재룡-
dc.date.accessioned2009-11-05T23:12:26Z-
dc.date.available2009-11-05T23:12:26Z-
dc.date.issued2002-
dc.identifier.citation철학사상, Vol.15 No.2, pp. 79-108-
dc.identifier.issn1226-7007-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1309-
dc.description.abstract환경에 대한 생태학적 연구는 인간과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의 바람직한 관계를 모색하는 작업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먼저 이 관계를 구성하는 두 개의 항, 즉 자연-환경이라는 항목과 그 속에서 삶음 영위하는 생명체라는 항목 사이에 어떤 본질적인 차이가 있는가를 먼저 물어보지 않을 수 없다. 생명체란 존재한다는 것 자체가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상호 작용 중에 있음을 의미한다. 이때 변화하는 것은 객체라고 여겨지는 자연 뿐만 아니다. 주체인 생명체 역시 변화를 겪게 된다. 인간은 자연을 변화시키지만,
다시 변화된 자연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이다. 따라서 어떤 식으로든 환경을 바꾼다는 것은 바로 그 자신을 바꾸는 작업에 돌입했음을 의미하게 된다. 이것이 환경 문제를 포함한 모든 관계의 실상이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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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sponsorship이 논문은 한국학술진흥재단의 1998년도 중점연구소 지원 연구과제(3년 연구과제)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의 결과물이다(KRF-1998-005-B00103).-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dc.subject베다-
dc.subject우파니사드-
dc.subject노자와 장자-
dc.title인도의 불이론적 자연관과 중국 도가의 기술문명론-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철학사상-
dc.citation.endpage108-
dc.citation.number2-
dc.citation.pages79-108-
dc.citation.startpage79-
dc.citation.volume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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