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스토아 철학에 있어서 자기지각과 자기애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창우
Issue Date
2003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Citation
철학사상, Vol.17, pp.215-243
Keywords
동물행동자기화
Abstract
스토아 철학자들이 볼 때 동물의 삶과 성장의 방식은 끊임없이 외부 세계와 외부 대상들을 접촉하면서 자기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다. 이들은 이를 ‘자기화과정’이라 개념화시킨다. 자기화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자기지각과 자기애이다. 자기지각과 자기애는 대상에 대한 욕구 그리고 환경에 대한 적응 등 동물의 성공적인 삶의 영위와 성장을 근본에서부터 가능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스토아 철학자들은 자기지각과 자기애의 관계,이것들의 작동방식과 기제 둥에 대한 분석을 시도한다. 그리고 자기지각 및 자기애에 대한 이들의 관심은 동물 행동이론의 영역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다. 그들이 볼 때 윤리적 사고의 출발이 되는 단초는 동물의 자기지각 및 자기애이다. 동물의 자기화과정은 윤리학의 출구가 된다. 인간의 도덕성은 동물적 자기화과정의 연속 및 발전으로 파악된다.
ISSN
1226-7007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132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사상철학사상 17호 (2003)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