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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정치론』에서 홉스 사회계약론의 수용과 변용: 스피노자 정치학에서 사회계약론의 해체 1 : The Reception and Modification of the Hobbesian Social Contract Theory in Spinoza`s Tractatus Theologico-Politicus: Deconstruction of the Social Contract Theory in Spinoza`s Politics 1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진태원 | - |
dc.date.accessioned | 2009-11-06T04:55:11Z | - |
dc.date.available | 2009-11-06T04:55:11Z | - |
dc.date.issued | 2004 | - |
dc.identifier.citation | 철학사상, Vol.19, pp. 133-164 | - |
dc.identifier.issn | 1226-7007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1335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글에서 우리는 스피노자의『신학정치론』에서 홉스 사회계약
론이 수용 및 변용되는 방식과 그 이유를 살펴보려고 한다. 이를 위해 첫 째, 우리는 사회계약론의 세 가지 요소인 자연상태, 계약, 주권 개념에서 홉 스와 스피노자의 주요 차이점이 무엇인지 살펴볼 생각이다. 둘째, 우리는 『신학정치론』17장에서 스피노자가 수행한 히브리 국가의 분석은 스피노 자에게서 계약이 의미하는 바를 좀더 정확히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곧 스피 노자에게 계약은 정치적 계약과 종교적 계약이 결합된 이중적 계약이며, 원 초적 계약이 아니라 역사적 계약이다. 우리가 이 글에서 내린 결론은 스피 노자가 이처럼 홉스의 계약론을 변형함으로써 보여주려는 것은 대중들의 규율이 법적 제도화의 조건을 이룬다는 점이다.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 - |
dc.subject | 정치적ㆍ종교적 계약 | - |
dc.subject | 대중들 | - |
dc.subject | 자연권 | - |
dc.subject | 역량 | - |
dc.subject | 복종 | - |
dc.title | 『신학정치론』에서 홉스 사회계약론의 수용과 변용: 스피노자 정치학에서 사회계약론의 해체 1 | - |
dc.title.alternative | The Reception and Modification of the Hobbesian Social Contract Theory in Spinoza`s Tractatus Theologico-Politicus: Deconstruction of the Social Contract Theory in Spinoza`s Politics 1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Jin, Tae Won | - |
dc.citation.journaltitle | 철학사상 | - |
dc.citation.endpage | 164 | - |
dc.citation.pages | 133-164 | - |
dc.citation.startpage | 133 | - |
dc.citation.volume | 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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