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DAG 구조 기반의 신뢰적 효율적 배압 라우팅

Reliable and Efficient Backpressure Routing using DODAG Structure

배압 라우팅 기법은 멀티홉 통신에서 네트워크 전송량을 최대화한다는 강력한 특징 때문에 해마다 꾸준 한 연구가 이루어져오고 있으나 심각한 지연 및 루프 문제를 가진다. 본 연구는 저전력 손실 네트워크 라 우팅 기법에 사용되는 DODAG 구조를 배압 라우팅 기법에 적용함으로써, 일반적 배압 라우팅 기법의 메 시지 전송에 방향성을 부여하였다. 결과, 기존의 배압 라우팅 알고리즘이 가지는 최대 강점인 네트워크 내 전송량 최대화 특성을 유지하면서, 기존 알고리즘이 가지던 루프 문제 또는 심각한 전송 지연 문제를 완 화하였다. 성능 평가를 통해 전송 지연 시간을 기존 대비 약 65% 감소, 루프 방지 및 전송 효율을 높임으 로써 전송률을 97%에서 99%로 향상시키고 있음을 보였다.

DODAG 구조 기반의 신뢰적 효율적 배압 라우팅; 공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