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lance Triangle 구조를 이용한 소셜 네트워크 그룹 구성원의 참여 경향 변화 분석 : Analysis of the Participation in Social Network Group Using Balance Triangle Structure

Abstract

소셜 네트워크 그룹은 정보 전달 및 의견 교류의 측면에서 그 특유의 개방성으로 활발하게 증가하고 있 다. 이에 따라, 소셜 네트워크 그룹 안에서 그룹 참여자가 받는 영향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Heider의 Balance Theory에 착안하여 그룹 네트워크 내의 다른 구성원으로부터 받는 영향 이 개인의 참여 경향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한국어 위키피디아 그룹의 편집 내역 데 이터 분석을 통하여, 구성원들과의 초기 관계도와 이에 따른 그룹 구성원의 행동 양상을 전체 네트워크 구조에서의 Balance Triangle 구조 비율과 비교하였고, 이와 같은 인지과학적 통찰이 현실의 인간관계가 아닌 소셜 네트워크 그룹 상에서의 인간관계에서도 의미를 가짐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