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A study on the optical property and thermal stability of highly soluble dyes and their application on liquid crystal display color filters : 액정 디스플레이 컬러필터용 고용해성 염료의 광학적 특성 및 열안정성에 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준

Advisor
김재필
Major
공과대학 재료공학부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LCD color filter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재료공학부, 2014. 2. 김재필.
Abstract
평판디스플레이의 발전에 따라 LCD는 기존의 CRT TV를 대체하고 있으며, 컴퓨터 모니터, 디지털 카메라, 휴대전화 등의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어 인간과 기계사이의 인터페이스역할을 하고 있다. LCD로 화상을 표시하는 컴퓨터나 평판 TV 등은 LCD 모듈을 사용하는데 이는 빛을 발하는 backlight unit과 화상을 구현하는 액정 패널(panel)로 구성되어 있으며 컬러필터는 이러한 액정 패널의 한 부분이다. 컬러필터는 backlight의 백색광을 적, 녹, 청 3색의 빛으로 변환하여 이를 적절히 혼합함으로써 컬러를 구현하는 광학부품으로 LCD 모듈 제작에서 가격 비중이 가장 높고 다양한 기술이 집적되어 있어 이를 개발하는 것은 경제적, 기술적으로 매우 큰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겠다. 현재 LCD 컬러필터 제조에 사용되는 색소재료인 안료는 내열성, 내광성, 내화학성 등 내구성은 매우 우수하지만, 입자 거동에 의해 발생하는 광산란에 의하여 휘도와 명암비가 떨어지고 색상이 탁하다는 근본적인 한계점이 있다. 반면 염료는 분자 거동에 의해 색순도, 투과도 등의 분광특성에서는 우수한 장점이 있지만, 열에 대한 안정성이 안료에 비해 떨어지기 때문에 액정 배향막 공정 중에서 RGB 고유의 색상을 유지하기 힘들며, 내광성, 내화학성 등의 내구성도 약하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액정디스플레이의 색상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염료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단점인 내열성, 내광성, 내화학성 등 내구성이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한다. 더불어 컬러레지스트의 주용매에 대한 용해도가 높고 잉크의 기타 조제들과 상용성이 우수한 염료의 개발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휘도, 고명암비를 갖는 LCD 컬러필터 제조를 위해 기존의 제작 공정인 포토리소그라피법에 적용 가능한 고성능 염료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개발하고자 하는 염료는 RGB 해당 영역에서 높은 투과율을 나타내고 공정 용매에 높은 용해도를 가지며 컬러필터에서 요구하는 내구성을 만족하여야 한다.
컬러필터 적색 영역에서의 광학 특성 향상을 위해 8종의 perylene 염료들이 합성되었고 그들 중 말단기와 bay 위치에 bulky functional기를 지닌 염료들이 공정 용매인 cyclohexanone에 높은 용해도를 보였다. 또한 이러한 염료들로 spin-coating된 컬러필터들은 안료보다 작은 입자 크기에 힘입어 더 우수한 광학적 특성을 보였다. 그러나 내열 특성은 염료 별 구조에 따라 다른 경향을 나타내었으며 bay position의 한쪽 부분만 치환된 구조들만이 상용 안료에 준하는 안정성을 확보하였다.
고성능 황색 보정 염료 개발을 위해 2종의 신규 coronene과 benzoperylene 염료들이 one-step 반응에 의해 합성되었다. 새로 제안된 합성 경로는 perylene 본체에서 단축 방향으로 aromatic system을 확장하는 매우 간단하고 효율적인 방법이다. 또한 합성된 황색염료들은 일반적인 황색염료들의 한계인 낮은 몰흡광계수와 안정성을 극복하였다. 합성된 염료들은 perylene 전구체에 비해 훨씬 단파장화한 흡수파장과 높은 형광성을 가진다.
컬러필터 녹색 영역에서의 광학 특성 향상을 위해 6종의 phthalocyanine 염료들이 합성되었다. 합성된 녹색 염료들은 이성질체 구조와 중심금속에 따라 용해도, 색특성, 내열성에서 차이를 보인다. 이러한 녹색 염료들에 앞서 개발한 황색 염료들을 조합하여 100% 염료형 LCD 컬러필터를 제조하였으며, 황색염료들의 형광특성과 녹색염료들의 작고 고른 입자크기에 힘입어 상용 안료형 컬러필터에 비해 우수한 광학특성을 나타내었다.
색상 보정이 필요 없는 녹색 컬러필터와 LCD black matrix로의 활용을 위하여 3종의 triazatetrabenzcorrole 염료들이 ring-contraction 반응에 의해 합성되었다. 합성된 염료들은 흡수peak에서 phthalocyanine 전구체에 비하여 장파장화하고 증진된 Soret-band와 단파장화한 Q-band를 보이며 이는 녹색 컬러필터와 black matrix로 활용되기에 매우 이상적이다. 또한 이 염료들은 중심금속에 도입된 bulky axial 치환기로 인하여 공정 용매에 더욱 향상된 용해도를 보인다. 이 염료들로 spin-coating된 컬러필터는 phthalocyanine 염료형 컬러필터에 비해서도 광학특성이 우수하며 black matrix에 활용될 시 만족스러운 낮은 유전율을 보인다.
염료분자의 aggregation 거동이 LCD 컬러필터의 광학적, 내열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 4종의 신규 quinophthalone 염료들이 합성되었다. 합성된 염료들로 제조한 컬러필터를 반복해서 baking 처리하면 표면에서 재응집되며 균일성이 깨지는 현상이 FE-SEM으로 관측되었다. 이러한 재응집 현상은 염료형 컬러필터의 광학적, 내열적 특성을 저하시키는 주요 원인이 되나 염료구조의 개선을 통하여 저하 정도를 최소화할 수 있음을 나타내었다.
Language
English
URI
https://hdl.handle.net/10371/11792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