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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망 단절을 고려한 복합운송 배송전략 연구 : A Multimodal Freight Distribution Strategy with Supply Chain Disrup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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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전경수-
dc.contributor.author허성호-
dc.date.accessioned2017-07-13T06:36:49Z-
dc.date.available2017-07-13T06:36:49Z-
dc.date.issued2012-08-
dc.identifier.other000000004249-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18676-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설환경공학부, 2012. 8. 전경수.-
dc.description.abstract물류운송 네트워크에서 자연재해나 테러, 사고와 같이 예측하지 못한 사건은 공급망의 단절을 가져와 큰 피해비용을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네트워크의 계획 과정에서 공급망 단절과 같은 불확실한 외부 요인들을 반영하여 물류전략을 수립하여야 하는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전량 배정 배송전략과 이원화 배정 배송전략을 함께 고려하는 다원화된 복합운송 배송 전략을 제안하여 갑작스러운 노드단절에 대비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물류네트워크 단절 연구에서는 주로 생산시설의 단절에 대비한 전략을 수립하고 있는데 반해, 본 연구에서는 물류거점의 단절로 운송 네트워크가 혼란스러워지는 상황에 대비하여 물류거점을 결정하고 안전재고 수준 및 이원화 배송 여부, 이원화경로의 물량 비율을 결정하는 모형을 제시하였다. 특히 노드 단절과 같은 사건 발생의 피해비용을 수송비용 증가와 손해비용 발생으로 구분하여 적용하여 좀 더 현실적이고 차별화된 모사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아울러 확률적인 수요의 변동에 대해서도 같은 방법으로 피해비용을 적용하도록 하였다.
노드 단절의 위험성과 수요변동성을 고려한 물류전략의 수립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입자군집최적화 알고리즘을 도입하여 최적 물류거점들을 선택하고 안전재고수준, 이원화비율을 결정하도록 하였으며, 효율성을 높여 합리적인 시간 내에 우수해를 찾을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수정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이원화 배송 복합수송 배송전략 결정모형을 적용하면 실제 노드단절이 발생하였을 때, 최소한의 피해비용을 부담하며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특히 대체제가 존재하는 물류서비스 시장에서 지연배송이 유발하는 피해수준을 고려할 때 본 연구와 같은 전략수립은 기업의 장래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물류계획 단계에서 공급망 단절의 위험을 미리 반영한다면 피해규모를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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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1.1 연구의 배경 1
1.1.2 연구의 목적 4
1.2 연구의 구성 및 내용 5
1.2.1 연구의 기본전제 및 범위 5
1.2.2 연구의 구성 및 내용 7
제 2 장 선행연구 검토 11
2.1 물류거점-재고 결정문제 12
2.2 복합운송 네트워크 설계문제 14
2.3 다중할당 정책 문제 18
2.4 네트워크 단절 대비 문제 21
2.5 선행연구 검토결과 및 본 논문의 차별성 27
제 3 장 방법론 설정 및 모형식 개발 29
3.1 용어 정리 30
3.2 문제의 범위 및 기본전제 31
3.3 입지-재고 문제 33
3.3.1 위험 집중 위치결정 모형(Location Model with Risk Pooling, LMRP) 33
3.3.2 Capacitated Reliability Fixed-charge Location Problem (CRFLP) 34
3.4 수요의 불확실성을 고려한 재고운영 문제 35
3.5 노드단절 위험성을 고려한 복합운송 모형 구축 36
3.5.1 문제정의 36
3.5.2 모형구축 39
제 4 장 알고리즘의 도입 51
4.1 입자군집최적화(Particle Swarm Optimization)의 개요 53
4.1.1 개념 및 배경 53
4.1.2 알고리즘의 용어 및 구성 54
4.2 입자군집최적화(Particle Swarm Optimization)의 도입 55
4.2.1 입자 표현 55
4.2.2 초기 모집단 56
4.2.3 pBest, gBest의 결정 56
4.2.4 속도 계산 및 입자 갱신 57
4.2.5 종료조건 57
제 5 장 모형의 적용 59
5.1 사례분석의 입력변수 설정 60
5.1.1 적용 네트워크 생성 62
5.1.2 분석 환경 63
5.2 예제네트워크 적용 분석 63
5.2.1 단위손해비용 변화 67
5.2.2 계층별 수송비용 비율 변화 69
5.2.3 수단별 수송비용 비율 변화 71
5.2.4 수요지 완충재고비율 변화 73
5.3 알고리즘 성능 검증 및 적용환경 분석 75
5.3.1 알고리즘 성능 검증 75
5.3.2 초기입자 설정 76
5.3.3 네트워크 규모별 적정 알고리즘 분석환경 77
5.4 상황변화에 따른 의사결정 분석 82
5.4.1 손해비용 변화와 의사결정 84
5.4.2 단절발생확률 변화와 의사결정 88
5.4.3 수요지 완충재고 비율 변화와 의사결정 92
5.4.4 양방향 의사결정 분석 96
5.5 대규모 네트워크 적용 분석 98
제 6 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03
참 고 문 헌 108
부 록 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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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207396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물류배송전략 결정-
dc.subject분배센터 단절-
dc.subject이원화루트수송-
dc.subject복합 화물수송-
dc.subject입자군집최적화 알고리즘-
dc.title공급망 단절을 고려한 복합운송 배송전략 연구-
dc.title.alternativeA Multimodal Freight Distribution Strategy with Supply Chain Disruption-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itation.pagesix, 134-
dc.contributor.affiliation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dc.date.awarded20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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