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d-to-End Online Speech Recognition with Recurrent Neural Networks : 재귀형 인공신경망을 이용한 온라인 음성인식

Abstract

재귀형 인공신경망(recurrent neural network, RNN)은 최근 시퀀스-투-시퀀스(sequence-to-sequence) 방식의 여러 모델에서 좋은 성능을 보여 왔다. 최근의 음성인식에서 사용하는 종단간(end-to-end) 훈련 방식의 발전으로 인해, RNN은 일련의 오디오 특징(feature)을 입력으로 하고 일련의 글자(character) 혹은 단어들을 출력으로 하는 단일한 함수를 학습할 수 있게 되었다. 이 함수는 중간에 음소 단위 혹은 발음 사전(lexicon) 단위의 변환을 거치지 않는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종단간 음성인식은 기존 방식으로 얻은 높은 정확도를 따라가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하지만, 비록 종단간 음성인식 모델이 기존 음성인식 모델만큼의 정확도를 달성했음에도, 이 모델은 보통 미리 잘라진 오디오 데이터를 사용하는 발화 단위의 음성인식에 사용되었고, 실시간으로 연속적인 오디오 데이터를 받아 사용하는 음성인식에는 잘 사용되지 않았다. 이것은 미리 잘라진 데이터로 학습한 RNN은 매우 긴 오디오 입력에 대해서도 잘 동작하도록 일반화(generalization)가 되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무한히 긴 시퀀스를 사용하는 RNN 훈련 방법을 제안한다. 먼저, 이를 위한 효과적인 그래픽 프로세서(graphics processing unit, GPU) 기반 RNN 훈련 프레임워크(framework)를 설명한다. 이 프레임워크는 제한된 시간축 역전파(truncated backpropagation through time, truncated BPTT)를 사용해 훈련되며, 덕분에 실시간으로 들어오는 연속적인 데이터를 사용하여 훈련할 수 있다. 다음으로, 연결성 시계열 분류기(connectionist temporal classification, CTC) 알고리즘의 손실(loss) 계산 방식을 변형한 실시간 CTC 학습 알고리즘을 선보인다. 새롭게 선보인 CTC 손실 계산 알고리즘은 truncated BPTT 기반의 RNN 훈련에 바로 적용될 수 있다.

다음으로, RNN만으로 구성된 종단간 실시간 음성인식 모델을 소개한다. 이 모델은 크게 CTC 출력을 사용하는 음향(acoustic) RNN과 글자 단위 RNN 언어 모델(language model)로 구성된다. 그리고, 접두사 트리(prefix-tree) 기반의 새로운 빔 탐색(beam search)이 사용되어 무한한 입력 오디오에 대해 디코딩(decoding)을 수행할 수 있다. 이 디코딩 방식에는 새로운 빔 가지치기(beam pruning) 알고리즘이 도입되어 트리 구조의 크기가 지수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방지한다. 위 음성인식 모델에는 별도의 음소 모델이나 발음 사전이 포함되어 있지 않고, 무한히 긴 일련의 오디오에 대해 디코딩을 수행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위 모델은 또한 다른 종단간 모델에 비해 매우 적은 메모리를 사용하면서도 비견될 만한 정확도를 보인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에서는 계층형 구조(hierarchical structure)를 이용해 글자 단위 RNN 언어 모델의 성능을 향상시켰다. 특히, 이 글자 단위 RNN 모델은 비슷한 파라미터 수를 갖는 단어 단위 RNN 언어 모델보다 개선된 예측 복잡도(perplexity)를 달성하였다. 또한, 이 글자 단위 RNN 언어 모델을 앞서 설명한 글자 단위 실시간 음성인식 시스템에 적용하여 더욱 적은 연산을 사용하면서도 음성인식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었다.

Recurrent neural networks (RNNs) have shown outstanding sequence to sequence modeling performance. Thanks to recent advances in end-to-end training approaches for automatic speech recognition (ASR), RNNs can learn direct mapping functions from the sequence of audio features to the sequence of output characters or words without any intermediate phoneme or lexicon layers. So far, majority of studies on end-to-end ASR have been focused on increasing the accuracy of speech recognition to the level of traditional state-of-the-art models. However, although the end-to-end ASR models have reached the accuracy of the traditional systems, their application has usually been limited to utterance-level speech recognition with pre-segmented audio instead of online speech recognition with continuous audio. This is because the RNNs cannot be easily generalized to very long streams of audio when they are trained with segmented audio.

To address this problem, we propose an RNN training approach on training sequences with virtually infinite length. Specifically, we describe an efficient GPU-based RNN training framework for the truncated backpropagation through time (BPTT) algorithm, which is suitable for online (continuous) training. Then, we present an online version of the connectionist temporal classification (CTC) loss computation algorithm, where the original CTC loss is estimated with partial sliding window. This modified CTC algorithm can be directly employed for truncated BPTT based RNN training.

In addition, a fully RNN based end-to-end online ASR model is proposed. The model is composed of an acoustic RNN with CTC output and a character-level RNN language model that is augmented with a hierarchical structure. Prefix-tree based beam search decoding is employed with a new beam pruning algorithm to prevent exponential growth of the tree. The model is free from phoneme or lexicon models, and can be used for decoding infinitely long audio sequences. Also, this model has very small memory footprint compared to the other end-to-end systems while showing the competitive accuracy.

Furthermore, we propose an improved character-level RNN LM with a hierarchical structure. This character-level RNN LM shows improved perplexity compared to the lightweight word-level RNN LM with a comparable size. When this RNN LM is applied to the proposed character-level online ASR, better speech recognition accuracy can be achieved with reduced amount of compu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