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A) study on the design and operation of LNG-FSRU topside processes using dynamic simulation : 동적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LNG-FSRU 탑사이드 공정의 설계 및 운전에 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상호

Advisor
한종훈
Major
공과대학 화학생물공학부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LNGLNG-FSRU동적 시뮬레이션공정설계증발가스 재액화기변수 자동 예측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화학생물공학부, 2015. 2. 한종훈.
Abstract
최근 증가하는 천연가스의 수요에 맞춰 액화 천연가스(LNG) 공급 시설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기존의 육상 공급 시설보다 공사기간, 비용 측면에서 유리한 해상 부유식 저장 및 기화 설비(FSRU)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 LNG-FSRU는 그 설계 방법이 육상 천연가스 터미널이나 천연가스 수송선의 경우와 유사하지만 기존 공정 설계에서 다루지 않던 해양 상황을 설계에 반영하여야 한다. 또한 LNG-FSRU의 공정 및 운전 절차의 설계와 안전한 운전을 위해서는 높은 정확성을 가진 동적 시뮬레이션 모델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충분한 수와 종류의 센서 설치가 요구된다.
이 논문은 동적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LNG-FSRU의 탑사이드 공정의 설계와 운전에 대한 연구를 다루었다. 먼저 공정 시뮬레이션을 통해 LNG-FSRU의 공정에 대한 해양 환경의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또한 LNG-FSRU의 공정 및 운전 절차 설계를 위한 정확한 동적 시뮬레이션 모델, 그 중에서도 공정의 핵심이 되는 재액화기에 대한 상세 모사를 수행하였다. 아울러 LNG-FSRU 배관 내의 작업자가 알고 싶은 어떤 지점에 대해서도 값을 예측할 수 있는 변수 자동 예측 기법을 제안하였다.
이 논문은 세 개의 주요한 부분으로 구성된다. 첫째, 해양 환경이 공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유동현상의 장치 내 유입, 플랜트 설치 가능 영역 제한, 그리고 장치 무게에 대한 고려 세 가지로 구분하여 각각의 요인들이 공정 설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 결과를 토대로 LNG-FSRU 탑사이드의 최적 공정 설계를 수행하였다. 둘째, 설계한 LNG-FSRU의 공정을 바탕으로 동적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특히 LNG-FSRU 공정 내에서 가장 모사가 난해한 증발가스 재액화기에 대한 상세 모사를 수행하여 기존 시뮬레이션 사례보다 높은 정확도로 재액화기의 운전을 모사하였다. 마지막으로 LNG-FSRU의 배관을 대상으로 센서가 없는 어느 지점을 선택하더라도 해당 지점의 공정 변수를 자동화된 시뮬레이션을 통해 가장 빠르게 예측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방법론을 통하여 변수 예측에 걸리는 시간을 기존보다 1/10 이하로 줄일 수 있었다.
Language
English
URI
https://hdl.handle.net/10371/11973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