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기술 패러다임 변화에 의한 지배적 디자인 변화 및 그에 따른 후발 기업의 추격 성공요인 : Change of Dominant Design by Technological Paradigm Shift & Success factors of Followers Catching-Up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세환

Advisor
김연배
Major
공과대학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진화경제학기술 패러다임 변화추격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2014. 2. 김연배.
Abstract
시장이 형성된 산업 내에는 보통 시장을 창출하고 이끌어나가는 선도기업과 이를 따라가는 후발기업이 존재한다. 후발기업이 해당 산업 내에서 선도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원래 존재하는 동일 기술 궤도 상에서 선도기업을 빠른 속도로 추격하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단순히 주어진 기술궤도를 따라 추격하는 것이 아니라, 후발기업이 기술융합에 의한 기술 혁신을 통해 기술 패러다임 변화를 일으켜 기존 기술궤도를 자신에게 유리하게 수정하는 전략을 택하는 사례가 빈번하다. 이 경우 흥미로운 점은 후발기업이 선도기업이 되면서, 기존 기술궤도 상 선도 위치에 있던 기업이 후발주자로 서로 입장이 뒤바뀌게 된다는 점이다. 따라서 새로운 기술 패러다임에서 후발주자로 뒤쳐지게 된 기업들은 새로운 기술궤도를 따라 선도기업을 추격을 해야 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대표적인 산업이 최근에 통신 기술 패러다임에서 컴퓨팅 기술 패러다임으로 변화가 발생하고, 그 결과 피처 폰에서 스마트 폰으로 지배적 디자인이 변화한 모바일 통신 산업이다. 해당 산업의 외부자이자 후발주자였던 애플이 기술 혁신을 통해 기술 패러다임 변화를 일으키고, 새로운 기술궤도를 창출하면서 선도기업으로 자리 잡게 된다. 이에 기존 피처 폰 기술궤도 상 선도기업이었던 많은 피처 폰 제조사들이 변화된 기술 패러다임 환경하에서 선도기업을 추격해야 되는 후발기업 입장이 되었다.
후발기업의 선도기업으로의 도약에 관한 연구는 중요한 연구 관심사항이 되어오고 있는데, 기존 연구들은 대부분 원래 존재하는 동일 기술 궤도 상에서 선도기업을 빠른 속도로 추격하는 것에 논의의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반면, 본 연구에서는 후발기업이 기술융합을 통한 기술 혁신에 의한 기술 패러다임 변화를 통해 선도기업이 되고, 또한 이로 인해 기존기업들은 새로운 기술 패러다임 하에서 후발주자로서 선도기업을 추격해야 하는 상황에서의 기업 간 추격의 성공요인에 대해 논의하려고 한다.
본 연구에서는 특허정보 분석방법론에 기반하여 기술 패러다임 변화 및 그에 따른 기업간 추격에 대해 기술학습 측면에 초점을 맞춰 추격의 성과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모바일 통신, 하이브리드 자동차, 디스플레이 산업 사례 연구를 통해 기술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여 기존기업의 기술학습의 속도와 누적규모가 추격의 성과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기업의 기술전략에 대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1993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