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시스템 사고를 적용한 패션기업 CSR 활동과 친환경 패션제품 소비의 동태적 관계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경화

Advisor
이유리
Major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윤리적 소비친환경 소비시스템 사고인과지도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류학과, 2015. 2. 이유리.
Abstract
본 연구는 시스템 사고를 통하여 기업과 소비자를 서로 상호작용하는 시스템 내 행위자들로 파악하고,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수행과 친환경 패션제품 소비 간의 동태적 인과관계에 대해 알아보았다. CSR 및 윤리적 소비에 관한 이론과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여 CSR 수행 의사결정과 윤리적 구매의사결정 간의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개념적 모형을 도출하고 그를 바탕으로 실증연구를 수행하여, 사회적 책임을 수행함에 있어 기업과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인과지도를 도출하였다. 기업 실무진과의 심층 면접을 통해 파악한 내용을 토대로 CSR 수행의 인과지도를 도출하고, 소비자와의 심층 면접을 통해 파악한 내용을 토대로 친환경 패션제품 소비의 인과지도를 도출하였다. CSR 수행의 인과지도와 친환경 패션제품 소비의 인과지도를 통합하여 친환경 패션 영역 사회적 책임 수행의 통합 인과지도를 최종적으로 완성하였다.
친환경 패션 영역 사회적 책임 수행의 통합 인과지도에 나타난 피드백 루프들을 통해 기업과 소비자 간 상호작용의 구체적 경로들을 파악할 수 있었다. 친환경 패션제품 개발과 친환경 패션제품 구매 간 긍정적 상호작용에 의한 친환경 패션제품 확산 루프에서 기업의 친환경 패션제품 개발과 소비자의 친환경 패션제품 구매가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며 상호작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친환경 CSR 기업 제품 구매와 친환경 CSR 활동 간 긍정적 상호작용에 의한 친환경 CSR 활동 확대 루프에서 기업의 친환경 CSR 활동과 소비자의 친환경 CSR 기업 제품 구매가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며 상호작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친환경 CSR 활동과 반환경적 기업에 대한 불매 운동 간 긍정적 상호작용에 의한 친환경 CSR 활동 확대 루프에서는 기업의 친환경 CSR 활동과 소비자의 반환경적 기업에 대한 불매운동이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며 상호작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CSR 수행과 친환경 소비의 통합에 따른 친환경 CSR 활동과 친환경 패션제품 개발 간의 긍정적 상호작용 루프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에 해당하는 친환경 패션제품 개발, 친환경 CSR 활동과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 수행에 해당하는 친환경 패션제품 구매, 친환경 CSR 기업 제품 구매가 모두 연결되어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며 상호작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CSR 커뮤니케이션이 CSR 동기의 진정성 지각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으로 인한 친환경 CSR 활동 커뮤니케이션의 자기균형 루프에서는 기업의 친환경 CSR 활동 커뮤니케이션이 소비자의 CSR 동기의 진정성 지각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으로 인하여 기업의 친환경 CSR 활동 커뮤니케이션과 소비자의 CSR 동기의 진정성에 대한 지각이 악순환 구조를 형성하며 상호작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증연구를 통해 완성한 친환경 패션 영역 사회적 책임 수행의 통합 인과지도상의 피드백 루프들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함에 있어 기업과 소비자가 다양하고 복잡한 경로들을 거쳐 상호작용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서로 긴밀히 연결되어 있는 기업과 소비자는 사회적 책임을 수행함에 있어 서로의 자극 요인이자 서로가 발생하기 위한 전제 조건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기업의 CSR 수행은 소비자의 친환경 소비의식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쳐 친환경 소비 행동을 증가시키고 있었으며, 친환경 소비는 기업의 친환경 패션제품 개발 및 친환경 CSR 활동을 증가시키는 CSR 수행의 결정적 동기로 작용하고 있었다.
친환경 패션 영역 사회적 책임 수행의 통합 인과지도상의 피드백 루프들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CSR 활동과 친환경 패션제품 소비가 선순환 구조를 형성할 수 있도록, 기업에게 다음과 같은 제언을 도출하였다. 첫째, 기업의 친환경 패션제품 개발은 소비자의 친환경 패션제품 구매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수요에 반응하여 소극적으로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주도적으로 친환경 패션제품을 개발하고 홍보함으로써 적극적으로 수요를 창출하는 기업의 푸시전략이 필요하다. 둘째, 기업의 친환경 CSR 활동은 CSR 커뮤니케이션을 거쳐 친환경 CSR 기업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구매로 이어지므로, 기업의 친환경 CSR 활동이 소비자에게 인정받고 보상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CSR 수행을 커뮤니케이션할 필요가 있다. 셋째, 적절치 않은 기업의 CSR 커뮤니케이션은 소비자들의 CSR 동기에 대한 진정성 지각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므로 기업은 소비자들과 CSR 수행에 관해 공정하고 정확하게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을 개발해야 한다.
CSR 활동과 친환경 패션제품 소비가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기 위한, 소비자들을 위한 제언도 도출되었다. 반환경적 기업에 대한 불매 운동은 기업에게 친환경 CSR 활동을 수행케 하는 직접적인 동기로 작용하므로, 친환경 CSR 활동이 확대되기 위해 소비자들은 CSR 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에 대한 지지뿐 아니라 반환경적인 기업에 대한 거부 역시 단체행동을 통해 적극적으로 표현할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28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