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Multi-Ethnicity 소비 공간의 형성과 지역 활성화 - 이태원 에스닉레스토랑을 중심으로 -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정만-
dc.contributor.author정지희-
dc.date.accessioned2017-07-13T16:54:37Z-
dc.date.available2017-07-13T16:54:37Z-
dc.date.issued2015-08-
dc.identifier.other00000006740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0379-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지리학과, 2015. 8. 이정만.-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그동안 이루어진 다문화 공간 및 에스닉커뮤니티 연구 중 다수가 단일한 에스닉집단에 의해 형성된 공간에 초점이 맞춰졌던 것에서 시각을 전환하여, 다양한 에스니시티가 한 지역에 모여 있을 때 이로 인해 파생된 문화가 주류사회 에 파급되는 영향에 대해 주목하였다. 특히 multi-ethnicity가 거주지분리의 요인으로만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통합의 요인으로도 작용하여, 이것이 지역의 활성화를 유발하는 동력이 될 수 있음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은 multi-ethnicity 밀집 지역이 어떤 프로세스를 통해 소비 공간화 되고, 이러한 현상이 어떻게 지역 활성화로 이어지는지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례지역은 한국의 대표적인 multi-ethnicity 밀집 지역인 이태원이며, 가시화된 multi-ethnicity로 에스닉레스토랑을 설정하고, 이곳에서 이루어지는 생산과 소비의 유형 및 역할을 통해 multi-ethnicity 소비공간의 형성 프로세스를 분석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1
제2절 연구지역 및 연구방법 6
1. 연구지역 6
2. 연구방법 10

제2장 문헌연구 및 분석틀 15
제1절 인종기반 거주지 분화와 다문화공간 관련 이론 15
1. 에스니시티(Ethnicity)의 개념 15
2. 에스니시티와 거주지 분화 17
3. 다문화 공간의 개념 24
제2절 초국적주의와 초국적 장소 관련 논의 36
1. 초국적주의의 특성과 유형 36
2. 초국적주의에서 공간과 장소의 중요성 대두 42
3. 초국적 이주 사업가 46
제3절 에스닉푸드 소비 관련 논의 49
1. 에스닉 푸드 소비의 확산 49
2. 에스닉 푸드의 분류 52
제4절 젠트리피케이션과 소비 관련 논의 54
1. 젠트리피케이션의 개념과 주요 논제 54
2. 젠트리피케이션과 소비문화에 관한 논의 57
제5절 분석틀 61

제3장 이태원의 multi-ethnicity 획득 과정 63
제1절 이태원의 이국적 장소성 형성과정 63
1. 미군부대 배후지, 서울 안의 미국으로서의 이태원 63
2. 상권의 전성기와 새로운 문화유입지로서의 기능 67
3. 상권의 쇠퇴와 다양한 에스니시티의 유입 69
4. 서울 속의 작은 세계, multi-ethnicity 소비의 장소 73

제2절 이태원 에스닉레스토랑의 현황 및 공간분포 76
1. 이태원 상권 현황 76
2. 이태원 에스닉레스토랑 밀집지역의 공간분포 79

제4장 multi-ethnicity 생산지로서의 이태원 에스닉레스토랑 99
제1절 이태원 에스닉레스토랑의 초국적 사업가들 99
1. 외국인 이주자 100
2. 한국인 이주 귀환자(Transnational Returnees) 110
3. 한국인 121
제2절 이태원 에스닉레스토랑의 운영 특성 132
1. 메뉴구성과 제공의 유형 132
2. 에스닉레스토랑의 운영방식 140
제3절 생산자 유형과 운영방식에 의한 장소의미의 경합 147
1. multi-ethnicity 생산자로서 초국적 사업가들의 역할 147
2. 초국적 사업가들이 생산하는 장소의미 간의 경합 154
제4절 소결 157

제5장 multi-ethnicity 소비와 지역의 활성화 159
제1절 multi-ethnicity 소비지로서 이태원 에스닉레스토랑 159
1. 에스닉 푸드 소비 환경의 변화와 방문객 증가 159
2. multi-ethnicity 소비자의 계층과 소비방식 163
3. 소비 계층과 방식에 의한 장소의미의 경합 177
4. 소결: 이태원과 다른 지역을 구별짓는 multi-ethnic 장소성의 소비 184
제2절 multi-ethnicity 소비 공간 형성으로 인한 지역 활성화 187
1. 지역의 물리 · 경제적 측면 변화 187
2. 지역의 사회 · 문화적 측면 변화 206
제3절 소결: 외국인밀집지역 활성화의 연결고리: multi-ethnicity 소비 219

제6장 결론 221
참고문헌 225
Abstract 236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2333197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multi-ethnicity-
dc.subjectmulti-ethnicity 소비공간-
dc.subject외국인밀집지역-
dc.subject이주귀환사업자-
dc.subject장소의 탈영토화와 재영토화-
dc.subject지역활성화-
dc.subject.ddc910-
dc.titleMulti-Ethnicity 소비 공간의 형성과 지역 활성화 - 이태원 에스닉레스토랑을 중심으로 --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itation.pagesⅺ, 239-
dc.contributor.affiliation사회과학대학 지리학과-
dc.date.awarded2015-0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