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표현동작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성, 일상스트레스와 생리적 반응에 미치는 효과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동작을 통해 정서를 표현하는데 중점을 둔 정서표현동작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시행함으로써 유아의 정서성, 일상스트레스와 생리적 반응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와 문헌고찰을 기반으로 개별 회기 당 30분으로 구성된 총 16회기의 정서표현동작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정서표현동작프로그램의 주제는 긍정과 부정 정서 측면에서 설정하였으며, 표현동작의 내용은 정서 이해, 정서 표현, 정서 조절의 하위 목표에 따라 구성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정서표현동작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은 부산시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 2곳의 4개 학급 유아 69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이루어졌다. 69명의 유아를 실험집단 2개 학급(21명, 15명, 총 36명)과 통제집단 2개 학급(15명, 18명, 총 33명)으로 나누어 실험집단 유아를 대상으로 정서표현동작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사전·사후 검사는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 유아를 대상으로 정서성과 일상스트레스 및 심박변이도와 뇌파를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정서표현동작프로그램 실시 유무에 따른 유아의 정서성, 일상스트레스와 생리적 변화 차이를 살펴보았다. 정서성은 교사용 질문지를 이용하여 유아의 담임교사를 통해 평가하였고 일상스트레스는 연구자가 일대일 개별면접 방식으로 측정하였으며, 심박변이도와 뇌파는 전산화 폴리그래프 시스템 기기를 이용하여 유아가 눈을 감은 상태의 안정 시 5분을 측정하였다.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공변량분석을 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표현동작프로그램은 유아의 정서성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켰다. 구체적으로, 정서표현동작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는 긍정 정서성이 유의하게 향상되고 부정 정서성이 유의하게 감소되었으며, 부정 정서성 가운데서도 특히 분노/좌절, 슬픔 정서성이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둘째, 정서표현동작프로그램은 유아의 일상스트레스를 완화하는데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구체적으로, 정서표현동작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는 일상스트레스가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며, 일상 스트레스 가운데서도 특히 통제와 자원의 부족, 자존감과 심리적 안녕, 가족관계 영역의 일상스트레스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셋째, 정서표현동작프로그램은 유아의 생리적 반응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구체적으로, 정서표현동작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는 심박변이도가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는 안정 시 교감신경 활성도가 유의하게 감소하고 부교감신경 활성도가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부교감신경에 대한 교감신경 활성도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또한, 정서표현동작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는 뇌파가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는 안정 시 상대알파파의 활성도가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베타파에 대한 알파파의 활성도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이 연구는 동작이 정서를 표현하고 유발하는 속성을 지녔음을 입증하였다. 이러한 표현동작의 속성을 활용하여 개발한 정서표현동작프로그램은 유아들에게 긍정 정서를 유발하고 부정 정서를 순기능적으로 변화시키며, 일상스트레스와 생리적 반응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다. 아울러 정서표현동작프로그램의 효과를 정신과 신체의 통합적 관점에서 살펴보았다는 방법론적 의의가 있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정서표현동작프로그램은 유아의 사회적응능력 발달에 도움이 될 프로그램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