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의 체력수준과 대사증후군발생에 대한 종단적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40대 이상의 성인에서의 체력수준과 대사증후군 유병 및 대사증후군 발생에 대한 관련성을 횡단적 연구와 종단적 연구를 사용하여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Y에 거주하며 2007~2011년 수행된 코호트연구에 참여한 40대 이상의 성인 2,63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허리둘레, 안정시 혈압, 공복 지질 및 혈당을 기반조사와 추적조사 모두에서 측정 하였으며 연구대상자들의 근력은 악력과 각근력으로, 심폐지구력은 YMCA-step test로 측정하였다. 대사증후군은 NCEP ATP-III의 진단기준을 사용하였고 추적조사는 평균 769.53일 동안 실시되었고 그 결과 672명의 인원이 중도절단 되었다. 그리고 63명의 남자(11.1%), 126명의 여자(13.5%)에게서 대사증후군이 발생되었다. 체력수준과 대사증후군유병과의 관련을 확인하기 위하여 multiple logistic regression model을 적용하여 체력수준과 대사증후군유병에 대한 교차비와 95% 신뢰구간을 산출하였고, 체력수준과 대사증후군의 발생을 확인하기 위하여 Cox proportional hazard model을 사용하여 체력수준에 따른 대사증후군 발생과 대사증후군 위험인자에 대한 위험도를 95% 신뢰구간에서 산출 하였다. 악력과 각근력은 체중

을 보정하였고 혼란변수로는 연령, 성별, 음주, 흡연 및 식이 칼슘섭취를 보정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