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문학 비평 텍스트를 활용한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 현대시 교육 연구 : A Study on Korean Modern Poetry Education Using Literary Criticism Texts for Chinese Korean Language Learner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명봉

Advisor
윤여탁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한국 현대시문학 비평 텍스트현대시 교육비계대화주의일방적 기능대화적 기능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 2017. 2. 윤여탁.
Abstract
이 연구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 학습자들의 주체적인 시 의미 구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으로 문학 비평 텍스트를 활용한 한국 현대시 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교수-학습의 방법을 제안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우선 한국 현대시 교육에서 문학 비평 텍스트의 역할을 면밀히 검토하여, 문학 비평 텍스트를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시를 해석한 비평 텍스트는 한국어 능력과 배경 지식이 부족한 중국인 학습자에게 시에 대한 지식이나 정보를 보완해 준다. 독자는 비평가의 시각을 통해 작품에서 자신이 보지 못했던 부분, 작품에 대한 다른 사람의 생각을 알게 되므로, 중국인 학습자는 비평 텍스트의 지식이나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의 이해를 재구성하게 된다.
이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학습자로서의 독자가 문학 비평 텍스트를 비계로 삼아 보다 효과적으로 한국 현대시 텍스트를 읽도록 유도하고, 나아가 성인 학습자로서의 독자가 지닌 높은 인지 능력,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활성화하여 학습자의 맥락에서 한국 현대시 텍스트의 의미를 재구성하게 하는 방법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문학 비평 텍스트를 활용한 시 교육 방법은 학습자들이 비평 텍스트를 읽음으로써 작품의 축어적인 의미 이해에 필요한 지식 등을 탐구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지만, 점차 독자가 문학 비평 텍스트와의 대화 관계를 형성하는 과정을 거쳐, 마지막으로 자신의 주체성을 발휘하여 자신의 맥락에서 상호주관적인 의미 구성을 하는 과정으로 확대된다. 특히 문학 비평 텍스트와의 대화 과정은 독자들의 상호 소통 능력을 함양하게 하고, 자신의 맥락에서 의미 재구성을 하는 과정은 시 읽기 주체성, 상호주관성과 상호문화성의 함양에 도움을 준다는 측면에서 의미를 지닌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문헌 연구 방법을 통하여 다양성의 원리, 균형성의 원리, 숙달 적합성의 원리 등의 문학 비평 텍스트 선정의 원리를 밝히고, 한국 현대시 교육에서 비계로서의 비평 텍스트와 문학 비평 텍스트의 일방적 기능, 대화적 기능을 검토하였으며, 또한 문학 비평 텍스트를 활용한 한국 현대시 교육의 의의를 제시하였다.
이어서, 본 연구의 방법이 효용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증명하기 위해 양적 통계와 질적 분석을 진행하였다. 학습자들의 실험 자료와 통계 자료에 대한 양적 분석과 질적 분석을 통하여 문학 비평 텍스트를 활용한 시 교육 방법의 가능성과 효과를 살펴보고 학습자들의 읽기에 영향을 미친 측면 및 어려움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학습자들의 읽기 양상을 면밀히 살펴본 결과, 문학 비평 텍스트를 활용한 한국 현대시 교육 방법은 학습자들의 시에 대한 축어적인 의미 이해뿐만 아니라 심층적인 의미 해석에 효과적이었고, 문학 비평 텍스트를 바탕으로 자신의 맥락에서 상호주관적으로 시의 의미를 재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어서도 효과적이라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하지만 학습자 언어 능력으로서의 한국어 능력, 학습자 비평 텍스트에 대한 장르 지식 부족, 학습자 모어 문학 읽기의 간섭,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의 간섭 등 다양한 변인들의 영향으로 인한 한계도 보여주었다.
이상의 학습자들의 읽기 양상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문학 비평 텍스트를 활용한 한국 현대시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구성하였다. 학습자의 시 텍스트 이해 능력 함양, 학습자의 비평 텍스트 이해 능력 함양, 학습자의 모어 문학 읽기와의 조정, 학습자의 정서적 내면화와 태도 형성 등 교육 내용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비평 텍스트와 연합·결합하기, 소집단 토론을 통한 시 의미 재구성하기, 메타적인 성찰을 통한 대화하기 등 교육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의의를 가진다.
첫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학교육에서 문학 비평 텍스트 활용을 이론적으로 검토하고 실천적인 교수-학습 과정을 진행하여, 보다 효율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한다는 측면에서 시사점을 줄 수 있다. 특히 모국어 문학 교육에서도 활용이 어렵다고 여겨지는 문학 비평 텍스트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뿐만 아니라 외국어 문학 교육에서 비교적 전문성을 가진 문학 비평 텍스트를 교육 장치로 활용할 가능성과 효용성 등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문학을 의사소통 교육, 문화교육을 위한 방법이나 수단으로 삼지 않고 문학의 가치를 전면적으로 바라보고 문학에 대한 교육으로서의 이념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셋째, 외국어 교육에서의 문학 교육은 학습자들이 배우기 어렵다는 인식으로 인해 학습자의 주체성, 능동성을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 교육보다 교사가 지식을 전달하는 주입식 교육을 해왔다. 뿐만 아니라 외국인 학습자들의 언어 숙달도, 문화 배경 지식 결여 등의 한계성 때문에 주체적인 시 의미 구성이 어렵다는 논의가 많았다. 이에 대해 본 연구는 중국인 학습자에게 일정한 비계를 설정하여 학습자가 주체성, 능동성을 발휘하여 상호주관적으로 시 의미 구성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는 측면에서 의미를 가진다.
넷째, Ⅲ장에서 비평 텍스트를 활용한 한국 현대시 읽기 양상을 구체적으로 밝혔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주요어: 한국 현대시, 문학 비평 텍스트, 현대시 교육, 비계, 대화주의, 일방적 기능, 대화적 기능

학번: 2013-3133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66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