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교사양성기관에서의 영화 제작 교육방법의 적용과 학습경험 연구: 스마트폰 영화 제작 교육방법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한은정

Advisor
진동섭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교사양성교육학습경험학습 과정교육방법스마트폰영화 제작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4. 8. 진동섭.
Abstract
지식창조사회의 도래는 우리에게 조화, 공감 등의 감성적 능력을 갖춘 창의적인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Hargreaves, 2011
Pink, 2012). 이에 교사에게도 창의성, 상상력, 통찰력, 심미안 등의 사고 능력을 바탕으로 하여, 지식을 활용하고 창조할 수 있는 역량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선행 연구에 따르면, 현재의 교사양성교육은 교수자 주도의 이론 중심적인 수업과 형식적인 운영 등으로 인해, 학습자들에게 이러한 사고 능력을 함양시키지 못하고 있다(김병찬, 2002
서윤경, 2009
임연기, 2009). 따라서 교사양성교육에서 예비교사들이 기존의 과학적, 합리적 사고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사고를 경험하고 학습하기 위한 교육방법이 도입될 필요가 있다. 이와 관련하여, Eisner(2007)나 Gardner(1993, 1998) 등의 학자들은 예술적 사고가 과학적 사고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예술을 활용한 교육을 강조하였다. 예술 중에서도 영화는 대상의 이해를 심화하고 현실을 창조적으로 재구성할 수 있는 사고 능력을 길러주며, 집단으로 이루어지는 제작 과정을 통해 사회적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적 효과가 입증되고 있다(이인희, 2000
이찬복, 2005
정영근, 2003
정재형 외, 2004). 이에 연구자는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해 일반인들도 손쉽게 영화를 제작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스마트폰을 활용한 영화 제작 교육방법에 착안하게 되었다(진동섭, 한은정, 2013).
이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영화 제작 교육방법을 2012년 1학기, S대학교 사범대학의「교직과 교사」강의에 적용하고, 학생들이 영화 제작을 통해 지식을 재구성해가는 사고 과정을 중심으로 학습 경험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분석 자료는 학생들의 개인 저널과 팀별 포트폴리오이며, 보조적으로 수업 관찰 일지, 면담 자료도 활용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양적내용분석과 질적 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교직과 교사에 관한 선행 지식 및 관점은 무엇인가?
둘째, 영화 제작 교육방법을 적용한 「교직과 교사」 수업에서, 학생들의 학습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며, 그 특징은 무엇인가?
셋째, 영화 제작 교육방법을 적용한 「교직과 교사」 수업에서, 학생들의 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변화는 무엇인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직과 교사에 대한 학생들의 선행 지식 및 관점은 관심 주제 측면에서 교직사회화, 교사의 인간관계, 교사양성제도, 교사전문성 등으로 주로 초기 교직 입직 단계와 관련된 주제에 집중되었다. 또한 교직과 교사에 관한 선행 인식 및 관점은 학생의 입장에서의 교사에 대한 이해, 교사의 모범적 삶에 대한 당위적 인식, 교장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반성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 과정은 집단별로 선택한 주제에 따라 학습 과정과 전략의 차이가 나타났으며, 전체적으로는 주제 선정, 주제 구체화, 스토리라인 구성, 공동 시나리오 및 스토리보드 작성, 촬영, 편집, 상영으로 이루어졌다. 학습 과정의 특징으로는 주제별 특성에 따른 학습 과정과 전략의 차이, 논리적 사고를 통한 주제 구체화, 집단 지성과 합의‧협력을 통한 지식의 구성, 예술적 요소를 활용한 지식의 표현, 반성적 사고를 통한 성찰 등을 들 수 있다.
셋째, 학습 과정에서 나타난 변화는 교직에 대한 관점의 변화와 확장, 주제에 대한 몰입, 새로운 교육방법에 대한 수용과 비판 등으로 나타났다. 그 외 학습 경험으로는 돌발상황에 대한 문제 해결, 영화에 관한 기본 지식의 습득, 역할에 대한 이해와 내면화, 테크놀로지의 활용, 심리적 측면에서의 변화인 다양한 감정의 경험, 재미와 즐거움, 좋은 영화를 만들고 싶은 의욕, 책임감 등이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여, 스마트폰 영화 제작 교육방법의 효과와 적용가능성 측면에서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 제작 과정을 통해 학생들 교직과 교사에 관한 지식 및 관점의 변화가 나타났다. 초기에는 교직 입직 단계나 신입 교사의 사회화 등 자기 주변적 경험에 관심사가 집중되었다가, 영화 제작 과정을 거치면서 학교 조직과 교직 전체 차원으로의 관점의 확대가 나타났다. 또한 초기에 나타났던 교직과 교사에 관한 부정적인 인식이 영화 제작 과정을 통해 보다 수용적인 관점으로 변화하였다. 둘째, 영화 제작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자질 및 태도 측면에서의 변화가 나타났다. 소집단 학습 과정을 통해 의사소통, 문제해결능력 등의 사회적 능력을 경험하였고, 이에 미래 교사 역량의 중요한 부분인 일반 역량이 함양될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또한 영화의 예술적 속성을 통한 주제에의 몰입과 다양한 감정의 학습 등 학습 태도 및 정서적 측면에서의 변화가 나타났다. 셋째, 영화 제작 활용 교육방법의 타 교과목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논의한 결과, 논리적 이해와 사고의 틀을 마련하는 과목에서 활용이 가능하나,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주제를 선택해야 한다는 점에서 현실 속에서 문제의식을 착안할 수 있는 교과가 적절하다고 보았다. 이 교육방법의 한계로는 교수자와 학습자의 수업에 대한 기대가 상충되었다는 점, 학습 과정에서 촬영과 편집 활동이 높은 비중으로 나타나 교과에 관한 이해나 고민의 시간이 부족하였다는 점을 논의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양성교육의 방향과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양성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해 내용 중심 접근이 아닌, 내용과 결합한 방법 중심 접근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교사양성교육의 새로운 방법으로 영화 제작 활용 교육방법과 같은, 예술을 활용한 교육 방법의 시도가 필요하다. 예술은 고차원적인 사고능력과 감성 교육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학습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기제가 된다. 끝으로, 후속 연구와 관련해서는 스마트폰 영화 제작 교육방법을 보다 정밀한 공학적 접근 방식과 보완 과정을 통해, 교사교육의 교수-학습 모델로서 개발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한다. 더불어 교사양성교육에 있어서 영화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예술 장르를 활용한 교육방법의 탐색이 필요하며, 이에 국한하지 않더라도 교과목의 특성에 맞는 새로운 교육방법이 개발, 적용되어야 한다. 교사가 자신이 학생 시절에 교육받았던 방식으로 학생을 가르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교사양성기관에서의 새로운 교육방법의 도입과 실천은 교사의 수업 방식을 변화시키고 이는 학교교육의 질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69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