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협력적 조직문화의 변화와 영향 요인 분석

Abstract

최근에 한국 사회 구성원의 사고와 행동 방식, 가치관과 문화가 급격하게 변화함에 따라 학교도 변화해왔다. 많은 연구에서 학교의 조직문화가 변화하지 않고 있음을 문제시하며 조직문화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그 동안 조직문화의 변화에 대한 실증적으로 확인한 연구는 거의 없었고, 문헌연구를 통해 몇 가지 영향요인을 밝힌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에서 나타나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협력적 조직문화의 변화와 교사의 경력에 따른 협력적 조직문화의 차이를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또한 협력적 조직문화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학교 특성을 실증적으로 탐색하였다.

조직문화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장기적으로 연구 대상을 추적 조사한 방대한 자료와 함께 세심한 분석 방법이 필요하였다. 한국교육개발원의 [학교교육실태및수준분석연구]2004–2013년도데이터를 사용하여 자료의 객관성을 확보하였다. 또한 패널데이터(panel data)를 사용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른 협력적 조직문화의 변화를 확인하고 변화를 가져오는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탐색하였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협력적 조직문화의 변화와 교사의 경력에 따른 협력적 조직문화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다변량 분산분석(Multivariate Analysis of Variance

MANOVA)을 실시하였다. 협력적 조직문화의 변화를 가져오는 요인들은 위계선형모델(Hierarchical Linear Model

HLM)의 3수준 다층모형을 활용하여 확인하였다. 협력적 조직문화의 하위 변인들은 각 변인의 평균이 표준정규분포를 이룰 수 있도록 Z점수로 변환한 후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이 연구는 2004-2013년의 설문조사 주기에 공통적으로 포함된 변수만 활용할 수밖에 없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시간의 흐름을 고려해 조직문화를 분석함으로써 조직문화의 변화 가능성을 검증하고, 조직문화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특히 교장의 지원적 리더십의 영향을 경험적 데이터로 검증할 수 있었다.

이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의 중학교에서 지난 2004-2013년에 협력적 조직문화의 변화가 있었다. 협력적 조직문화의 하위 변인(협력, 의사결정 참여, 협의) 중 협력과 의사결정 참여는 주기가 지날수록 척도점수가 높아졌고 협의는 2주기(2007년)에 1주기(2004년) 보다 협의의 척도점수가 낮아졌다가 3주기(2010년)와 4주기(2013년)에 다시 높아졌다. 시간이 흐를수록 협력적 조직문화의 척도점수가 높아졌다는 것은 교사들이 규범적 질서로 동료와의 협력에 가치를 부여하고 직무를 협력의 태도로 수행하는 정도가 강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한국에서 지난 2004-2013년에 중학교 협력적 조직문화는 교사의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교직경력에 따른 협력적 조직문화의 변화를 알 수 있도록 교직경력(0-4년, 5-11년, 12-18년, 19-24년, 25-40년)을 나누어 교사의 경력에 따른 협력적 조직문화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교직경력에 따른 협력적 조직문화의 척도점수가 각 변수마다 다른 변화 패턴을 보였다. 협력은 교사의 경력이 높아짐에 따라 협력의 척도점수 평균이 낮아졌다가 다시 높아졌다. 의사결정 참여는 교사의 경력이 높아짐에 따라 척도점수의 평균이 높아졌다. 협의는 교사의 경력이 높아짐에 따라 척도점수의 평균이 낮아졌다. 협의는 교사 경력 25-40년인 교사가 모든 다른 경력 단계의 교사보다 척도 점수가 가장 낮았다. 협력과 의사결정 참여는 교사 경력 25-42년 교사들의 척도점수가 가장 높았다.

셋째, 한국에서 지난 2004-2013년에 중학교에서 있었던 협력적 조직문화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특성 요인은 시간(설문조사 주기), 교장의 지원적 리더십, 학교 규모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 특성(성별/교직경력/직위/학력) 변인은 통제 변수로 포함되었다. 학교특성은 시간에 따라 변화하지 않는 학교특성(설립유형/학교가 위치한 지역의 규모)과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학교 특성(교장의 지원적 리더십/주기와 리더십의 상호작용/학생 평가 활용 여부/학급 수/교장 성별/여교사 비율)이 분석에 포함되었다. 학교평균 지원적 리더십의 척도점수가 높아질수록 협력, 의사결정 참여, 협의의 척도점수는 낮아졌다. 하지만 설문조사 주기와 학교평균 지원적 리더십의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척도점수가 높아질수록 협력, 의사결정 참여, 협의의 척도점수가 높아졌다. 학교평균 리더십은 조직문화의 공유의 정도를 약화시키는 요인이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평균적 조직문화의 공유의 정도에 주는 부적 영향이 작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급 수에 따른 차이는 각 변수별로 다르게 나타났지만 전반적으로 학급 수가 작은 소규모 학교가 학급 수가 많은 큰 학교보다 협력, 의사결정 참여의 척도점수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3수준 다층모형에 포함된 독립변인이 설명하지 못하고 남은 협력적 조직문화 변화율의 잔차를 분석하였다. 연구 자료로 사용한 설문조사 문항 중 모든 주기에 공통적으로 조사되지 않아서 분석모형에 포함시키지 못했던 학교 특성을 살펴보았다. 교원 단체나 교원 노조 가입 비율, 학교 교육과정 편성을 위해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을 조사하여 반영하는 지의 여부, 학교가 시도교육청 및 지자체가 지원하는 재정사업 중 참여하는 사업과 관련한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협의의 경우 분석모형에 변화율의 고정효과만 포함되어 있으므로 분석모형에서 설명하는 요인 외에 학교 간 변화율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교원 단체나 교원 노조 가입 비율을 살펴보면 의사결정 참여의 변화율이 높은 학교의 경우에 교원 노조 가입 비율이 전체 학교의 평균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협력의 변화율이 높은 학교의 경우 전체 학교의 평균과 큰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학교 교육과정 편성을 위해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을 조사하여 반영하는지 여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협력과 의사결정 참여의 변화율이 높은 학교를 살펴보면 학교 교육과정 편성을 위해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을 조사해 일부 반영하는 학교의 비율이 약간 높았다. 마지막으로 시도교육청 및 지자체가 지원하는 재정사업 중 참여하는 사업의 빈도를 전체 학교와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협력의 변화율이 높은 학교는 전체 학교와 비슷한 빈도로 나타났고 의사결정 참여의 변화율이 높은 학교의 경우 방과후 중점학교와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의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간의 흐름에 따라 협력적 조직문화가 변화하였으며 교사의 경력에 따라 협력적 조직문화의 공유 정도는 차이가 있었다. 지난 2004-2013년 중학교에서는 협력적 조직문화의 변화가 있었고, 협력적 조직문화의 변화에서 교직경력에 따라 다른 패턴을 보였다. 즉 교사들이 규범적 질서로 동료와의 협력에 가치를 부여하고 직무를 협력의 태도로 수행하는 정도가 시간이 지날수록 강해졌고, 교직경력에 따라서 협력적 조직문화를 공유하는 정도가 다르게 나타났다. 이는 조직문화가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을 검증한 것이고, 교사의 경력에 따라 협력적 조직문화의 공유 정도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이러한 연구 결과는 학교에서 조직 관리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활용할 수 있다. 학교의 구성원들이 협력적 조직문화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설립유형, 지역 규모, 학급 수를 고려하여 효과적인 조직 관리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교장이 각 학교의 상황에 맞는 전략을 세우고 리더십을 발휘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통계 분석결과를 통해 보여주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여 향후 조직문화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각기 다른 조직에서 나타나는 조직문화의 변화를 포착하는 심층적 연구와 시간의 흐름에 따른 조직문화의 변화를 설명하는 학교 요인을 밝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향후 연구에서는 이 연구의 분석모형에 포함시키지 못했던 학교 특성을 포함하여 조직문화의 변화를 살펴본다면, 의미 있는 정책적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