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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메신저 광고에 관한 UX디자인연구 - 콘텐츠아이콘플랫폼 'CON'개발을 중심으로 - : Research of UX Design for Mobile Messenger Advertising -Focused on the Platform for Contents Icon , CON-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윤주현-
dc.contributor.author김종민-
dc.date.accessioned2017-07-13T17:34:07Z-
dc.date.available2017-07-13T17:34:07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000000025958-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0943-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2015. 2. 윤주현.-
dc.description.abstract스마트폰은 현시대 소비자에게 가장 많이 사용 되어지는 Personal device로, 향후 가장 발전 가능성이 큰 근미래형 광고매체이다. 특히, 스마트폰 안에서 구동되는 모바일 메신저는 소비자의 육성을 통한 커뮤니케이션보다 훨씬 더 많은 구매 결정 및 공유와 관련된 커뮤니케이션이오가는, 잠재 소비 타겟층의 블루오션이기도 하다. 그러나 스마트폰 영역은 소비자에게 있어 가장 개인적인 공간이다 보니, 원치 않는 정보의 침입으로 인한 광고기피현상과 같은 광고의 역기능을 야기할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신중하게 개발되어져야 할 매체이기도 하다.
본 논문은 정보 제공형 콘텐츠 아이콘이라는 신매체 개발을 통해 정체된 모바일 메신저 광고시장에 새로운 형식의 광고 UX(사용자 경험)을 제안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모바일 메신저 상에서 소통되는 아이콘, 이모티콘 등의 그림언어를 광고매체로 활용하는 방법을 통해 모바일 메신저 광고시장 개척과 더불어 소비자 스스로의 필요에 의해 광고를 열람하는 환경을 조성하여 광고기피현상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까지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우선 콘텐츠 아이콘 개발을 하기에 앞서, 모바일 광고 시장분석과 모바일 메신저 광고 분석을 시작으로, 미디어 관련 문헌연구, 기호학적 이론, 전통 표현기법 탐구, 그리고 콘텐츠 아이콘 플랫폼 디자인 사례조사를 순차적으로 진행하였다.
본격적인 콘텐츠 아이콘의 디자인 및 표현기법 선정을 위해 표현기법에 따른 수용자의 광고효과, 광고태도, 사용의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반응을 디자인에 적극적으로 적용시키기 위해 아이콘형 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합리적 행동변수 측면과 감정적 측면으로 나누어 추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콘텐츠 아이콘 표현기법의 조사결과, 일러스트형, 편화형, 브랜드형, 사진형, 동사형, 모듈형의 예시 중 개인성과 정보성에서 동시에 좋은 반응을 얻은 모듈형 아이콘이 광고효과, 태도, 사용의도 관점에서 가장 적합한 형태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이콘형 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 조사결과는 합리적 행동변수에서는 지각된 유용성이 소비자의 광고태도와 클릭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는 아이콘형 광고를 제작할 때 합리적인 선택이나 의사결정을 돕는 시스템이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감정적 측면에서는 아이콘형 광고를 디자인 할 때 오락적 측면을 고려해야 광고태도에 긍정적 반응을 보인다는 점을, 신뢰적 측면을 고려해야 클릭의도에 긍정적 반응을 보인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문헌연구와 설문과정을 통해 제작된 콘텐츠 아이콘 플랫폼 CON은 광고성 콘텐츠를 탑재하고 있는 콘텐츠 아이콘이 메신저 사용자간 대화중에 거부감 없이 활용되도록 설계되었다. 콘텐츠 아이콘 플랫폼 CON은 ①실시간 위치기반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비자가 소비의 접점에서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하였고, ②기존 대비 짧고 효과적인 검색과정을 제공한다. 또한 ③독립적 인포그래픽 표현기법으로 사용시 오락성을 강조하였고, ④필요에 따른 선택적 열람이 가능하기에 광고기피현상을 대폭 줄일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⑤CON's Recommendation과 같은 디지털 처방전 시스템을 도입하여 합리적이고 빠른 의사결정을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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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 1
제 1 절 연구 배경 ---------- 1
1.1 매체이용량의 변화 ---------- 1
1.2 모바일 광고의 현주소---------- 2
1.3 모바일 메신저의 중요성 ---------- 4
제 2 절 연구 목적 ---------- 5
제 3 절 연구 방법 및 범위 ---------- 7

제 2 장 모바일 광고 연구 ---------- 9
제 1 절 모바일 광고 시장분석 ---------- 9
1.1 모바일 광고 정의 ---------- 9
1.2 모바일 광고 유형 ----------10
1.3 모바일 광고의 당면한 과제 ---------- 11
제 2 절 모바일 메신저 광고 분석 ---------- 16
2.1 모바일 메신저 광고의 정의 ---------- 16
2.2 모바일 메신저의 대중화 ---------- 16
2.3 모바일 메신저에서의 광고 플랫폼 연구 ---------- 17
2.4 스마트폰 메신저의 업체별 점유율 ---------- 18
2.5 모바일 메신저 광고 유형 ---------- 20

제 3 장 콘텐츠 표현 관련 문헌연구 ---------- 24
제 1 절 그림언어 연구 ---------- 24
1.1 그림언어의 종류와 특징 연구 ---------- 25
1.1.1 아이콘, 그리고 이모티콘 ---------- 25
1.1.2 픽토그램 ---------- 26
1.2 문장 구성 요소로서의 그림언어 연구 ---------- 26
1.2.1 아이콘의 문장 내 의미와 역할 ---------- 27
1.2.2 이모티콘의 문장 내 의미와 역할 ---------- 27
1.2.3 픽토그램의 문장 내 의미와 역할 ---------- 29
1.3 그림언어와 매체와의 관계 ---------- 29
1.3.1 그림언어 경계의 모호성 ---------- 29
1.3.2 그림언어의 매체화 조건 ---------- 30
1.4 기호학 연구 ---------- 31
1.4.1 기호학의 정의 ---------- 31
1.4.2 광고 콘텐츠의 기호학적 의미 ---------- 32
제 2 절 광고 콘텐츠 중심의 미디어 연구 ---------- 35
2.1 메시지는 미디어다 ---------- 35
2.2 모바일폰의 유기적 구조 ---------- 37
제 3 절 아이콘 시각화를 위한 전통 표현기법 연구 ---------- 38
3.1 전통 표현기법의 이해 ---------- 38
3.2 전통 표현기법 관점에서의 모바일 메신저의 의미 ---------- 38
3.2.1 풍수적 표현기법 ---------- 38
3.2.2 고지도 표현기법 ---------- 39
3.2.3 색채 표현기법 ---------- 41

제 4 장 콘텐츠 아이콘 요소 연구 ---------- 42
제 1 절 콘텐츠 아이콘 요소 ---------- 42
1.1 시간적, 공간적 한계 극복 ---------- 42
1.2 효율적 정보탐색 ---------- 44
1.3 독립적인 커뮤니케이션 표현 ---------- 45
1.4 소비자행동모델의 진화 ---------- 46
1.5 전체 구매과정 공유 ---------- 47
제 2 절 콘텐츠 아이콘 관련 사례연구 ---------- 47
2.1 서울 종합 이미지맵 SeoulWatch ---------- 47
2.1.1 서울 종합 이미지맵 SeoulWatch의 개요 및 구성 ---------- 47
2.1.2 직선 기준 활성 정도에 따른 서울맵 ---------- 49
2.1.3 곡선 기준 활성 정도에 따른 서울맵 ---------- 50
제 3 절 콘텐츠아이콘 설문조사 ----------53
3.1 연구대상 및 분석방법 ---------- 53
3.2 연구변인 ---------- 54
3.3 설문도구의 신뢰도, 타당도 분석 ---------- 55
3.4 자료처리 방법 ---------- 56
3.5 실증분석 ---------- 57
3.5.1 연구대상 변수의 기술통계 ---------- 57
3.5.2 연구대상 변수의 상관관계 ---------- 58
3.5.3 광고 유형별 광고효과 차이 분석 ---------- 58
3.5.4 광고 유형별 광고태도, 사용의도, 차이분석 ----------60
3.5.5 연구변수간 인과관계 검증 ---------- 61
3.6 설문조사 결과 ---------- 62
제 4 절 콘텐츠 아이콘 요소 디자인 ---------- 64
4.1 콘텐츠 아이콘 디자인 요소 ---------- 64
4.2 콘텐츠 아이콘 요소의 모듈형 디자인 ----------65
4.3 콘텐츠 아이콘 요소의 정보 표현기법 ----------66
4.3.1 인포그래픽 표현기법 ---------- 66

제 5 장 콘텐츠 아이콘 플랫폼 CON 디자인 ---------- 67
제 1 절 콘텐츠 아이콘 플랫폼의 원리와 유형 ---------- 67
1.1 CON의 광고 원리 ---------- 67
1.2 CON의 광고 유형 ---------- 71
1.2.1 인포그래픽 광고 ---------- 71
1.2.2 선택적 활성 광고 ---------- 72
제 2 절 콘텐츠 아이콘 플랫폼 디자인 사례연구 ---------- 73
2.1 서울 종합 이미지맵 SeoulNote ---------- 73
2.1.1 서울 종합 이미지맵SeoulNote 개요 및 구성 ---------- 73
2.1.2 플랫폼에 적용한 콘텐츠 아이콘 ---------- 73
2.1.3 콘텐츠 아이콘 정보에 의한 플랫폼의 변화 시뮬레이션 ---------- 75
제 3 절 CON 디자인 개발 ---------- 77
3.1 CON의 디자인 컨셉 ---------- 77
3.2 CON의 UI 디자인 ---------- 78
3.2.1 설정 영역 디자인 ---------- 80
3.2.2 채팅 영역 디자인 ---------- 80
3.2.3 검색 영역 디자인 ---------- 82

제 6 장 작품 평가 및 검증 ---------- 99
제 1 절 사용성 평가 ---------- 99
1.1 사용성 평가의 요인과 유형 ---------- 100
1.1.1 사용성 평가의 요인 ---------- 100
1.1.2 사용성 평가의 유형 ---------- 102
1.2 아이콘형 광고 사용성 평가 설계 ---------- 103
1.2.1 사용성 평가 개요---------- 103
1.2.2 사용성 평가 방법 ---------- 104
1.2.3 사용성 평가 결과 ---------- 106
제 2 절 소비자반응에 미치는 영향 검증 ----------109
2.1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09
2.1.1 연구문제 ----------109
2.1.2 연구방법 ---------- 111
2.2 연구결과 ----------114
2.2.1 합리적 행동변수 연구결과 ----------115
2.2.2 감정적 변수 연구결과 ----------116
제 7 장 결론 및 한계점----------118
제 1 절 CON의 효과 ----------118
1.1 CON의 마케팅적 기대효과 ---------- 119
1.2 CON의 사용성 평가 결과 분석 ---------- 124
1.2.1 검색과정의 단축과 소비자 행동모델의 변화 ---------- 124
1.2.2 검색의 확장성 ---------- 124
1.3 CON의 소비자 반응 설문 결과 분석 ----------125
제 2 절 토의 ----------128
2.1 브랜드 이미지 평준화 ----------128
2.2 매체비 평준화 ----------129

참고문헌 ----------131
부록 ----------135
1) 설문지 ----------135
2) CON 전시 이미지 ----------139
3) CON 전시용 보드 이미지----------140
Abstract ----------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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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641773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모바일광고-
dc.subject모바일 메신저-
dc.subjectUX-
dc.subject콘텐츠 아이콘-
dc.subject.ddc745-
dc.title모바일 메신저 광고에 관한 UX디자인연구 - 콘텐츠아이콘플랫폼 'CON'개발을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Research of UX Design for Mobile Messenger Advertising -Focused on the Platform for Contents Icon , CON--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Jong Min Kim-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itation.pages143-
dc.contributor.affiliation미술대학 디자인학부-
dc.date.awarded20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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