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장소성 형성을 위한 시각적 방법론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백서영

Advisor
백명진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디자인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공간장소장소 이미지그래픽 장소 아이콘아나몰포시스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디자인전공, 2014. 2. 백명진.
Abstract
세계화의 영향으로 사회와 문화가 급격하게 동질화되어감에 따라 고유한 장소 이미지의 구축에 대한 필요성이 중요하게 부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건축과 도시 설계와 같이 장기적인 노력이 필요한 거시적 방안 이외에도, 그래픽 디자인 특유의 독창적이고 즉각적인 문제 해결 프로세스를 통해 장소 이미지의 형성 방안을 고찰할 필요성이 대두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장소 이미지의 형성과 조정을 위한 시각적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기존 시각디자인의 분야에서 그래픽의 단순한 배경이었던 공간과 장소를 보다 능동적이고 입체적인 개념으로 정립하고자 인문 지리학적 개념을 빌려 공간과 장소의 차이점과 특성을 고찰하였고, 이를 통해 장소가 공간과 구별되기 위해서는 장소경험에 기반을 둔 고유한 장소 이미지를 토대로 장소감과 장소 정체성이 형성되어야함을 알 수 있었다.

세부적인 방법론 제안을 위해 연구자는 장소 경험에 있어서 지각과 인식의 구심점으로 역할 하는 물리적 환경 요소인 장소 아이콘(place icon)을 그래픽 디자인의 차원에서 접근하였다. 이에 그래픽 요소를 주요 기반으로 하여 작용하는 그래픽 장소 아이콘(graphic place icon) 개념을 제안, 선행 사례 분석을 통해 이의 역할과 효과를 살펴보았다. 장소 이미지에 미치는 그래픽 장소 아이콘의 유효성 분석을 위해 지각과 인지의 순서에 따라 그래픽 요소, 조형원리, 감성 체험 요소, 가치와 의미 요소, 총체적 장소 이미지의 변화 요소를 분석 프레임으로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 프레임을 토대로 한 선행 사례의 분석 결과, 그래픽 장소 아이콘이 장소 이미지의 형성과 조정에 효과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는 장소 이미지의 형성과 조정에 대해 시각적 방법론의 유효성을 증명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지각자의 감성 체험을 극대화하기 위한 도구로서 아나몰포시스를 재조명하고, 방법론으로서 가능성과 역할을 고찰하였다. 아나몰포시스란 원근법에 기반을 둔 회화기법의 일종으로, 현대에는 주로 일시적인 유희와 홍보를 위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시각적 방법론으로서 아나몰포시스가 비일상적 체험, 동미학적 감각 체험, 행동 유도성, 장면화, 직관적 인식 체험과 함께 개인의 참여를 통해 장소성 특질들을 효과적으로 유도하는 방법론임을 파악할 수 있었다.

아나몰포시스 장소 아이콘의 작품연구 대상으로 서울대학교 관악 캠퍼스를 선정하였는데, 이는 관악 캠퍼스가 1990~2000년대의 난개발로 인해 무질서적 장소성을 띄게 되었기 때문이다. 전반적인 공간의 맥락을 서울대학교 개발 계획의 역사적 문헌자료를 통해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최종 대상지로 장소성의 형성과 조정이 가장 시급한 종합교육연구동을 선정하였다. 종합교육연구동의 장소 정체성을 분석하여 장소 이미지의 컨셉과 그래픽 심볼을 도출하고, 최종적으로 아나몰포시스 형태의 그래픽 장소 아이콘을 설치하여 장소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유효성을 분석하였다.

시각디자인의 평면적인 장소 개념을 인문 지리학적 관점에서 고찰하고, 그래픽 장소 아이콘의 개념과 분석 프레임을 제안하며, 장소 이미지의 구축을 위한 효율적인 시각적 방법론으로 아나몰포시스를 재조명하여 방법론으로서 제안했다는 것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97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