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ies on the function of a transcription factor Twist2 on negative selection of thymocytes : 전자조절 인자인 Twist2에 의한 흉선 T세포의 부정적 선별과정에 관한 연구

Abstract

자가항원에 반응성을 보이는 T세포는 흉선에서 T세포가 발생하는 동안 부정적 선별과정에 의하여 제거된다. 자가항원에 강하게 반응할 수 있는 T세포 수용체(T-cell receptor

TCR)를 가진 흉선 T세포는 Nur77과 Nor-1을 발현하고 자가세포사멸(apoptosis)된다. 이 두 유전자의 발현과 그 중요성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지만, 기능적 유사성을 보이는 이 두 유전자의 발현을 동시에 조절하는 방법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또한 Nur77의 발현을 억제한다고 알려진 HDAC7이 없어도 Nur77의 발현이 증가되지 않는다는 사실이 최근에 보고되면서, Nur77과 Nor-1을 조절할 새로운 전사인자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Twist2는 bHLH 군에 속하는 전사인자로 Nur77과 Nor-1의 발현을 억제하여 흉선 T세포의 부정적 선별과정을 억제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또한 Twist2가 Nur77 프로모터 결합하여 전사억제인자인 HDAC7의 결합을 촉진하고 전사촉진인자인 p300의 결합을 방해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Twist2의 발현은 TCR 신호의 강도에 따라 다르게 조절되며, 특히 긍정적 선별과정을 유도하는 TCR 신호에 의해서는 높게 발현되고, 반면 부정적 선별과정을 유도하는 TCR 신호에 의해서는 발현이 억제되었다. 이를 통해, TCR 신호의 강도에 따라 Twist2의 발현이 조절되고, Twist2가 Nur77과 Nor-1의 발현을 동시에 통제하여 흉선의 부정적 선별과정을 조절하는 역할을 수행한다는 사실을 규명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