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연구개발 파트너십이 기술혁신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R&D Partnership on Technology Innovation: Focus on the Korean Defence Industr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승훈

Advisor
김연배
Major
공과대학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방위산업연구개발 파트너십협력의 깊이와 범위저해요인기술혁신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2014. 2. 김연배.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방위산업을 대상으로 연구개발 파트너십이 기술혁신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한국 방위산업은 연구개발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수행해 왔으나 아직까지 첨단무기체계 개발에 필요한 핵심기술 수준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본 논문에서는 연구개발 협력의 깊이와 범위 중 어느 것이 기술혁신 성과에 더 영향이 있는지 확인하고 연구개발 파트너십을 수행함에 있어 저해요인은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방산업체로 지정된 97개 기업 중 한국방위산업진흥회에 정회원으로 등록되어 있는 93개 기업을 대상으로 대면 인터뷰, 전화, 이메일 협조를 통해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26개 기업으로 빈도와 평균값 차이를 통해 분석되었다.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방위산업 연구개발은 협력 범위의 다양성 보다는 파트너와의 협력 깊이에 더 치중하는 경향을 가지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방위산업 연구개발 파트너십은 기술혁신 성과인 유용성의 절대적 수치에서는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그러나 협력이 깊어지거나 협력의 범위가 확장 될수록 기술혁신의 효과성은 민수산업에 비해 제한적 경향이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방위산업 연구개발 협력의 범위가 증가 할수록 자금문제, 기술정보 외부 노출 대한 보안성, 전문 인력부족 등의 저해도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넷째, 방위산업의 기술혁신에 기업규모 측면에서 중소기업일수록 재정적, 제도적, 시장 및 기업역량 요인의 저해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 방위산업 연구개발 파트너십의 활성화와 기술혁신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56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