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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모델의 형상변형 방법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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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명수-
dc.contributor.author장준영-
dc.date.accessioned2017-07-14T02:35:24Z-
dc.date.available2017-07-14T02:35:24Z-
dc.date.issued2016-08-
dc.identifier.other00000013603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2668-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컴퓨터공학부, 2016. 8. 김명수.-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에서는 3D 모델의 형상 변형 과정에서 사용 목적에 따라 적용 가능한 서로 다른 네 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먼저 쿼드 모델에서 직사각형 모양으로 영역을 선택하고, 이를 베지에 패치로 근사하여 변형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베지에 패치의 변형은 컨트롤 포인트의 움직임으로 나타낼 수 있고, 이를 이용하여 임의의 점을 움직이는 동작도 컨트롤 포인트들의 움직임으로 나타내었다. 모델 위에 원하는 궤적을 그려 무늬를 만들어내는 3D 브러시 기능은 그린 궤적을 중심 곡선으로 하는 베지에 곡면을 만들어 정해진 함수에 따라 정점을 변형하는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다. 또한 뿔 모양을 만들어 원래 메시와 합성하는 기능, 여러 특징점들을 이용하여 표준 얼굴 모델을 3D 스캐너 등을 통해 만들어진 모델과 유사하게 만드는 얼굴 정합 기능을 구현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1

제 2 장 관련 연구 4

제 3 장 모델 변형 방법 6
3.1 직사각형 모양의 영역 변형 6
3.1.1 쿼드메시 모델과 변형 영역의 선택 7
3.1.2 베지에 곡면으로의 근사 9
3.1.3 선택 영역의 변형 11
3.2 브러시 기능 13
3.2.1 중심곡선 fitting 13
3.2.2 베지에 곡면 근사 14
3.2.3 브러시 변형 함수 15
3.2.4 날 모양 살리기 16
3.3 뿔 합성 기능 17
3.3.1 Sweep-based 모델 17
3.3.2 뿔 모델 합성 19
3.4 얼굴 정합 21
3.4.1 특징점 정의 21
3.4.2 일반화된 Barycentric 좌표 22
3.4.3 얼굴 정합 23

제 4 장 결론 25

참고 문헌 26

Abstract 28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47578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베지에 곡면-
dc.subject형상 변형-
dc.subject3D 브러시-
dc.subject얼굴 정합-
dc.subject.ddc621-
dc.title3D 모델의 형상변형 방법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iii, 29-
dc.contributor.affiliation공과대학 컴퓨터공학부-
dc.date.awarded20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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