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어플리케이션 다중 스크린을 활용하는 NANS 프레임워크에서의 사용자 중심 전력 절감 기법

User-centric Power Management for NANS Framework Utilizing Multiple Applications on Multiple Screens

NANS(N-App N-Screen) 기술은 모바일 장치가 복수 개의 어플리케이션을 복수 개의 스크린에 표시하고 제어할 수 있는 새로운 모바일 플랫폼 기술이다. 모바일 장치는 휴대성을 위해 배터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소비전력 감소 기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NANS 기술을 안드로이드 모바일 플랫폼 위에 적용한 NANS 프레임워크를 소개하고, NANS 프레임워크에서의 소비전력 감소를 위한 첫걸음으로서 사용자의 특성을 고려한 소비전력 감소 기법 두 가지를 제시

한다. NANS 기술 사용자들은 여러 개의 App이 외부 디스플레이 장치에 표시되어도 대부분의 시간은 하나의 App에 집중하게 된다.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면 N개의 태스크를 한 Time-window 안에서 한 개의 태스크로 집중하여 보는 문제로 바꾸어 생각할 수 있다. Focus-Centric DVFS 알고리즘은 Unfocused App이 맵핑된 CPU 코어에는 최대 주파수 범위를

제한하여 소비전력을 줄이는 기법이다. Focus-Centric Display Refresh는 Unfocused App이 맵핑된 디스플레이의 frame update를 멈추고 기존에 60Hz로 고정된 refresh rate를 0Hz로 바꿈으로써 소비전력을 줄인다. 이 기법들을 동시에 사용하여 전력 소모를 평균 31.4% 줄이고 실제 NANS 프레임워크가 적용된 스마트폰의 배터리 지속시간을 증가시켰다.

안드로이드; 외부 디스플레이; DVFS; 소비전력 관리; 디스플레이 전력 관리; Refresh R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