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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R 기반의 설계/운영 단계 통합 관리 절차 개발 및 해저 배관망 부식 관리에 대한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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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양영순-
dc.contributor.author김현승-
dc.date.accessioned2017-07-14T02:38:59Z-
dc.date.available2017-07-14T02:38:59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00000002537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2741-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조선해양공학과, 2015. 2. 양영순.-
dc.description.abstract현재 원유 및 가스 산업의 경우, 해상에서 많은 수의 유전 및 가스전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수심 6000m가 넘는 초심해(hadal zone) 및 북극(artic)과 같은 새로운 환경에서의 시추 및 개발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이는 새로운 기술의 도입 또는 현존하는 기술의 새로운 환경에서의 도입을 요구하며, 기존의 장비 및 관리 체계를 적용하는 것에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API RP 17N에서는 신뢰성 및 기술적인 위험도의 관리 방안으로 DPIEF(Define-Plan-Implement–Evaluate-Feedback) cycle을 도입하고 있다. 또한 신뢰성 관리 방안인 DPIEF cycle의 설계 단계 뿐 아니라 운영 단계에서의 적용을 강조하고 있다. 이와 유사하게 Energy Institute에서 해저 장비의 무결성 관리 방안으로 DPIF (Define -Plan-Implement–Feedback) cycle을 도입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무결성 관리 방안의 설계 단계 적용을 강조하고 있다.
신뢰성과 무결성의 용어의 정의에 대해서 살펴본 결과, 두 개념 모두 주어진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라는 유사한 개념임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현재 해양 플랜트 산업에서는 신뢰성 관리와 무결성 관리가 다른 시기에 다른 관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앞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두 가지 관점과 신뢰성 관리 방안과 무결성 관리 방안이 유사한 개념을 다루지만 다른 시기에 다른 관점에서 이루어지는 점에 착안하여, 기존 설계 단계에서의 신뢰성 관리 방안과 운영 단계에서의 무결성 관리 방안의 통합인 IM&R(Integrity Management & Reliability)을 도입하고자 한다.
IM&R을 통하여 설계 및 운영 단계의 관련 인터페이스를 확장 가능하게 하며, 전체 생애 주기 동안 효율적인 관리 시스템을 제공한다. 또한 설계 단계에서 이전의 운영의 결과를 보다 반영함으로써 현실적인 신뢰성 전략 및 모델링 구축이 가능하며, 데이터베스의 향상이 가능하다. 운영 단계에서는 신뢰성 관리 방안의 수학적 모델링 기법을 도입하여 운영을 계획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IM&R 방법론인 DPIEF cycle을 분석하고 통일 성 및 운영 단계를 보완하였다. 이를 위하여 new DP 단계를 도입하고 운영 단계의 시작 사이클을 조정하였다. 또한 Establish 단계와 Feedback단계에서 GSN의 사용을 도입하였다. 개발된 IM&R 기반의 설계/운영 단계 통합 관리 절차를 해저 배관망의 부식 관리의 설계 및 운영 단계에 적용하였다. 그 결과 운영 단계의 최적화된 유지 보수 기능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개념으로써 제안된 기존 IM&R 방법론을 구체화시킴으로써, 본 논문은 IM&R 방법론 최초의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으로써의 가치를 지닐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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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1
제 2 절 연구의 내용 6

제 2 장 IM&R 기반 설계/운영 단계 통합 관리 절차 개발 7
제 1 절 기존 IM&R 방법론의 분석 7
제 2 절 통일성 및 운영단계 보완 12
제 1 항 설계 단계의 new DP 도입 12
제 2 항 운영 단계 사이클의 시작 단계 조정 15
제 3 항 Establish 단계 도입 18
제 4 항 Feedback 단계에서 동일한 작성법 사용 24
제 5 항 IM&R 기반의 설계/ 운영 통합 관리 절차 27
제 6 항 통합 관리 절차의 한계점 30

제 3 장 해저 배관망 부식 관리에 대한 적용 31
제 1 절 대상 시스템의 정의 31
제 1 항 해저 배관망의 정의 31
제 2 항 해저 배관망의 기능 및 고장의 정의 32
제 3 항 Establish 단계 37
제 2 절 설계 단계의 통합 관리 절차 적용 38
제 1 항 설계 단계의 Define 38
제 2 항 설계 단계의 Plan 42
제 3 항 설계 단계의 Implement 42
제 4 항 설계 단계의 Evaluate 45
제 5 항 설계 단계의 Feedback 46
제 6 항 설계 단계의 new DP (Define) 47
제 7 항 설계 단계의 new DP (Plan) 56
제 8 항 통합 관리 절차의 설계 단계 적용 57

제 3 절 운영 단계의 통합 관리 절차 적용 58
제 1 항 운영 단계의 Implement 59
제 2 항 운영 단계의 Evaluate 62
제 3 항 운영 단계의 Feedback 62
제 4 항 운영 단계의 Define 63
제 5 항 운영 단계의 Plan 64
제 6 항 통합 관리 절차의 운영 단계 적용 65

제 4 장 결 론 68

참 고 문 헌 70
Abstract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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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045829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IM&R-
dc.subject.ddc623-
dc.titleIM&R 기반의 설계/운영 단계 통합 관리 절차 개발 및 해저 배관망 부식 관리에 대한 적용-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vii, 77-
dc.contributor.affiliation공과대학 조선해양공학과-
dc.date.awarded20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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