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선사상 기법을 통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응답성 향상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정호

Advisor
홍성수
Major
공과대학 전기·컴퓨터공학부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전기·컴퓨터공학부, 2013. 2. 홍성수.
Abstract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대표적인 킬러 응용인 웹 브라우저의 성능은 사용자 경험과 서비스 품질에 중요한 요소이다. 웹 브라우저는 수행 도중 메모리 집약적 작업을 빈번하게 수행하기 때문에 응답 시간 중 리눅스 커널의 메모리 관리 서브시스템의 수행 시간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구체적으로, 웹 브라우저가 새로운 웹 페이지를 읽어 들일 때 수천 번의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고 이를 처리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전체 응답 시간에서 20% 가량의 비중을 차지한다. 따라서 페이지 부재 발생 횟수를 줄일 수 있다면 웹 브라우저의 응답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페이지 부재가 많이 발생하는 것은 현재의 리눅스 커널이 가지고 있는 동적 메모리 관리 기법인 요구 사상 기법 때문이다. 선사상 기법은 이러한 페이지 부재 발생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기법이지만, 선사상할 페이지를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기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는 요구 사상 기법이 사용되고 있다. 본 논문은 응답성 향상을 위해 커널이 안드로이드 런타임과 라이브러리의 도움을 받아 선사상할 페이지를 예측하는 선사상 기법을 제안한다. 실험 결과 제안된 기법은 기존 시스템에 비해 웹 브라우저 응용의 응답 시간을 최대 3.25% 단축할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94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