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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U의 DRAM 접근 감소를 위한 데이타 재사용 쓰레드 블락 스케줄링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성원용 | - |
dc.contributor.author | 이승열 | - |
dc.date.accessioned | 2017-07-14T02:49:47Z | - |
dc.date.available | 2017-07-14T02:49:47Z | - |
dc.date.issued | 2013-02 | - |
dc.identifier.other | 000000009422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22943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전기·컴퓨터공학부, 2013. 2. 성원용. | - |
dc.description.abstract | GPU(Graphics Processing Unit)는 그래픽스 응용을 위해서 개발되었으나, 최근에는 많은 연산이 필요한 일반적인 응용에 사용하기 위한 GPGPU(General Purpose GPU) 구조로 발전이 되고 있다. GPGPU를 통해 병렬 프로그램을 실 행시키면 매우 높은 처리량(throughput)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GPGPU는 내부의 캐시(cache) 사이즈가 매우 적고 여러개의 쓰레드(thread)가 동시에 실 행되기 때문에 매우 높은 DRAM 대역폭(bandwidth)을 요구하고, 메모리 접 근으로 인하여 많은 파워를 소모한다. 최근들어 고성능 GPGPU에 L2 캐시를 탑재하였지만, 제한된 캐시 크기로 인하여 캐시 적중률(cache hit ratio)이 높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L2 캐시의 효율성을 높이고 DRAM 메모리 접근 횟수를 줄이는 새로운 GPU 쓰레드-블락(thread-block) 스케줄링 방법을 제안한다. 이 스케줄링 방법은 쓰레드-블락 간 사용 데이타의 중복기회를 최대로 높이며, 응 용 프로그램을 조금 수정하는 것으로 쉽게 구현이 가능하다. Hotspot과 행렬 곱셈 벤치마크 프로그램에 적용을 하였고, DRAM 접근 횟수를 각각 최대 39% 와 84% 감소시켰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초록
목차 표목차 그림목차 1. 서론 2. GPU 구조와 쓰레드-블락 스케줄링 2.1 L2캐시를탑재한GPU구조 2.2 쓰레드-블락스케줄링과메모리접근횟수 2.3 2차원문제에서의새로운쓰레드-블락스케줄링방법 3. 수평 블락킹 방법 적용 프로그램 3.1 Hotspot 3.2 행렬 곱셈 4. 실험 결과 4.1 Hotspot 4.2 행렬 곱셈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 - |
dc.format | application/pdf | - |
dc.format.extent | 2570258 bytes | - |
dc.format.medium | application/pdf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대학원 | - |
dc.subject.ddc | 621 | - |
dc.title | GPU의 DRAM 접근 감소를 위한 데이타 재사용 쓰레드 블락 스케줄링 | - |
dc.type | Thesis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citation.pages | 49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공과대학 전기·컴퓨터공학부 | - |
dc.date.awarded | 2013-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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