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뿌리영역 검출 알고리즘

Abstract

컴퓨터 단층 촬영(Computed Tomography)을 통해 만들어진 3차원의 데이터를 치과 의료에 사용하게 되면서 정보의 왜곡이나 손실 없이 3차원의 해부학적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치아 이식술이나 교정을 하기 전에 안전하게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다. CT 데이터를 이용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개별 치아를 분할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CT 데이터 상에서 치아 영역과 그 주변 영역은 밝기의 차이가 크기 않기 때문에 개별 치아를 분할 하는 작업은 쉽지 않다. 특히 치아의 뿌리 부분으로 갈 수록 치아 주변에 턱 뼈가 위치하기 때문에 더욱 구별이 힘들다. 이 논문에서는 자동으로 개별 치아를 분리하는 기존 알고리즘에 레벨-셋 방법을 추가하여 치아 뿌리 부분까지 더 정확하게 분할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이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으로 기존의 방법과 비교한 결과 개별 치아의 종류에 따라 평균 1.3 배의 정확도 향상을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