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응용의 사용자 중심 반응시간 분석 및 활용

Abstract

모바일 장치에서 응용의 사용자 경험은 매우 중요하며,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용자의 입력에 대한 반응 시간이 사용자 경험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현재 응용 개발에 사용되는 성능 분석 도구들은 사용자가 느끼는 반응 시간보다는 작업 수행 시간을 기준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이러한 도구들을 활용한 응용 최적화는 사용자가 느끼는 반응 시간을 단축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하는 데에는 많은 제약이 따른다.

사용자 경험에 큰 영향을 주는 반응 시간의 최적화를 위해서는 먼저 응용 사용자가 느끼는 반응 시간을 측정하고 측정된 반응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계산 경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존 성능 분석 도구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화면 중심의 사용자가 느끼는 반응 시간을 직접적으로 측정하고 분석하여 최적화에 활용할 수 있는 도구를 제안하고 구현하였다. 개발한 사용자 중심 반응 시간 분석 도구는 사용자가 느끼는 반응 시간을 결정하는 가장 늦은 화면 갱신 경로를 중심으로 유용한 정보를 개발자에게 제공하여 응용 최적화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도구의 구현은 Dalvik가상머신 번역기에 구현했으며, 메소드 호출을 후킹하여 반응 시간 종료시점 판단과 내부 주요 정보들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프레임워크, 커널, 응용 소스 코드의 수정 없이 응용 측정이 가능하다. 개발한 도구의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Android4.0.4를 탑재한 삼성 Galaxy Nexus에서 도구를 사용하여 인기 응용들에서 나타나는 반응 시간 지연 패턴을 파악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를 수행한 결과, 최대 33%까지 사용자 중심 반응 시간을 개선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