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비모수접근법과 물 돌파시간 예측을 이용한 GTTI 기법의 개선 : Improvement of GTTI Using non-Parametric Approach and Water Breakthrough Time Predic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오창훈

Advisor
최종근
Major
공과대학 에너지시스템공학부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저류층특성화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에너지시스템공학부, 2014. 8. 최종근.
Abstract
저류층특성화와 불확실성 정량화는, 유전개발과정 상의 의사결정을 위한 필수 과정이다. 초기에 제한된 정보를 바탕으로 구축된 저류층 모델은 큰 불확실성을 가진다. 따라서 추가적으로 획득한 동적자료를 결합하여 불확실 성을 줄이는 저류층특성화를 실시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등가의 모델을 구축하고 불확실성을 분석하는 것을 불확실성 정량화라고 한다. 불확실성 정량화는 다수의 모델을 계산하며 각 모델에 대한 최적화 과정에 많은 계산량이 필요하므로 GTTI(generalized travel time inversion)와 같은 유선 시뮬레이션 기반 역산을 활용할 수 있다.
불확실성 정량화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역산에서 도출되는 다수의 모델들이 실제 필드를 잘 대표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GTTI는 실제 필드의 물성치가 강한 비정규성을 가지면 필드의 물성치 분포를 바르게 예측하지 못한다. 또한 GTTI는 기법 상의 한계로 인해 물 돌파가 발생하지 않은 유정들에 대해서는 역산을 수행할 수 없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들에 GTTI로 구축된 모델들은 실제 필드를 대표하지 못하므로, 불확실성 정량화 결과도 올바르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GTTI 기법의 이러한 한계를 비모수접근법과 물 돌파시간 예측을 통해 극복하고자 하였다. 비모수접근법과 정규스코어변환을 활용함으 로써 물성치가 강한 비정규성을 갖는 경우에 대한 물성치분포 예측성능을 높였다. 또한 아직 물 돌파가 나타나지 않은 유정들의 물 돌파시간을 예측 하고, 역산과정에서 각 유정별로 예측된 물 돌파시간을 반영하였다. 이를 통해 해당 유정들에서 아직 물 돌파가 나타나지 않았다는 정보를 온전히 활용하고 불확실성을 최소화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선된 GTTI를 활용한 결과, 앞서 언급한 상황들에서 실제 필드를 보다 잘 대표하는 모델들을 구축하고 불확실성 정량화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347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