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디지털 방식을 통한 BF3 검출기에서의 중성자 신호 모양 분리 : Digital pulse shape discrimination of neutron in BF3 detector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진형

Advisor
최희동
Major
공과대학 에너지시스템공학부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디지털 신호 모양 분리BF3 기체검출기중성자 측정디지털 오실로스코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에너지시스템공학부, 2015. 2. 최희동.
Abstract
중성자의 정밀한 측정을 위하여 BF3 기체검출기의 디지털 신호 모양 분리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디지털 오실로스코프를 사용하여 신호를 원격으로 획득하는 시스템을 구성하였으며 신호 높이, 모양을 통한 2차원의 신호 분포 분석을 수행하였다. Amp의 이극 신호를 사용하였으며, amplitude walk 현상을 억제하기 위하여 일정 비율 및 교차 방법을 적용하였다. 신호 분리 평가를 위한 Figure Of Merit 계산을 수행하여 최적의 신호 분리 설정 방법을 결정하였다. 백그라운드, 감마선원, 중성자 선원의 측정을 통하여 2차원 신호 분포의 영역을 나누었으며, 각 영역에서의 계수율을 구하였다. 계수율 비교를 통하여 각 방사선 영역을 도출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348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