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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그리드 환경을 고려한 전기자동차 배터리교환소 운영모델 : A study on operational models for electric vehicle battery switch stations in smart grid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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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진우-
dc.contributor.author김동현-
dc.date.accessioned2017-07-14T03:23:13Z-
dc.date.available2017-07-14T03:23:13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other00000001658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3561-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산업공학과, 2014. 2. 박진우.-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전기자동차 보급 문제와 더불어 증가하는 전기가격과 환경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 발전 등의 분산전원을 포함하는 마이크로그리드 환경의 전기자동차 배터리교환소 모델을 제안한다.
제안한 모델에서는 배터리교환소 내 배터리를 에너지저장장치(ESS)로 활용하여 분산형전원에서 발전한 전력을 저장하고, 상용계통과 연계하여 운영된다. 기존 스마트그리드의 응용분야 중 하나인 Vehicle-to-grid(V2G)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배터리교환소 내 유휴 배터리를 이용하도록 하는 Station-to-grid(S2G) 개념을 정의하여 모델에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분산전원의 구성 및 전력계통과의 연계방안에 따라 가능한 4가지의 경우에 대해 문제를 정의하여 이의 최적운영을 위한 수리모델을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운영비용을 최소화하는 분산전원의 용량 및 발전계획, 배터리의 적정 보유수와 충·방전 스케줄이 제공된다.
다양한 조건의 실험을 통해 제안한 배터리교환소 운영모델의 효과를 확인하였으며, 스마트그리드 시대의 전기자동차 보급 및 확산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운영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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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 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4
1.3 논문의 구성 6

2. 배경이론 및 관련 연구 현황 7
2.1 스마트그리드 9
2.2 마이크로그리드와 분산전원 9
2.2.1 마이크로그리드와 수요반응 9
2.2.2 분산전원과 에너지저장장치 10
2.3 전기자동차 11
2.3.1 전기자동차의 구분 및 특성 11
2.3.2 전기자동차 시장동향 15
2.3.3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 배터리교환소 16
2.3.4 전기자동차 보급 추진 정책 및 인프라 구축계획 16
2.3.5 Vehicle-to-grid : V2G 18

3. 배터리교환소 운영모델 소개 21
3.1 Station-to-grid : S2G 22
3.2 배터리교환소 모델개요 23
3.2.1 모델 구분 23
3.2.2 전력계통 기반 운영모델 24
3.2.3 전력계통 및 분산전원을 고려한 운영모델 25

4. 전력계통 기반 운영모델 26
4.1 계통 구매 기반 단순연계 모델 26
4.1.1 PRBO (Power Rates Based Operation) 27
4.1.2 수리 모델 27
4.2 S2G 통한 계통연계 모델 30
4.2.1 S2GBO (Station-to-grid Based Operation) 30
4.2.2 수리 모델 31

5. 전력계통 및 분산전원을 고려한 운영모델 34
5.1 분산전원을 고려한 계통 구매 기반 모델 35
5.1.1 PRBO:DG (Power Rates Based Operation with
Distributed Generation) 35
5.1.2 수리 모델 37
5.2 분산전원을 고려한 계통 구매 및 S2G 통한
계통연계 모델 41
5.2.1 S2GBO:DG (Station-to-grid Based Operation with
Distributed Generation) 41
5.2.2 수리 모델 42

6. 실험 및 결과 46
6.1 패러미터 추정 및 실험 설정 46
6.1.1 패러미터 추정 47
6.1.2 실험 설정 52
6.2 실험 결과 53
6.2.1 전기자동차 충전전력요금 기반 실험결과 53
6.2.2 CPP(Critical Peak Pricing) 요금 기반 실험결과 60
6.2.3 분산전원의 발전단가 변화에 따른 결과비교 68
7. 결론 71
7.1 요약 및 연구의 의의 71
7.2 한계점 및 추후 연구과제 72

참고문헌 73
Abstract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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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366511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670-
dc.title스마트그리드 환경을 고려한 전기자동차 배터리교환소 운영모델-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operational models for electric vehicle battery switch stations in smart grid environment-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Donghyun Kim-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ⅶ, 81-
dc.contributor.affiliation공과대학 산업공학과-
dc.date.awarded20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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