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장 장치를 고려한 차세대 스마트 그리드 에너지 소비 최적 스케줄링: 게임 이론적 접근 : Optimal Energy Consumption Scheduling for the Future Smart Grid Considering Storage Appliance: A Game-Theoretic Approach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한 개의 전력 공급자와 여러 명의 전력 소비자가 존재하는 스마트 그리드 시스템을 다룬다. 각 소비자는 에너지 소비 스케줄러(Energy Consumption Scheduler

ECS)를 포함한 스마트 미터를 통해 실시간 전력 요금을 제공 받는다. 스마트 미터를 통해 제공받은 전력 요금 상황하에 소비자는 요구 사용량을 만족시키는 범위에서 요금을 최소화 하는 최적화 문제의 해를 도출해 소비자의 최적 소비 스케줄을 선택한다. 이러한 실시간 의사 결정 문제는 최근에 게임 이론적 접근을 통해 연구되고 있다. 본 논문은 현재 존재하는 방법에 쓰이는 기기들에 추가로 이러한 기기들과 다른 특징을 갖는 저장 장치를 고려함으로써 이것이 차세대 스마트 그리드 시스템에서 최적 에너지 소비 스케줄을 정할 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다. 저장 장치를 포함한 기기들의 최적 에너지 소비 스케줄은 게임 이론적 접근을 통해 도출해 낸다. 시뮬레이션 결과는 각 개인의 요금 절약뿐만 아니라 전체 에너지 사용의 첨두대평균비(Peak to average ratio

PAR)가 감소하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