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제스처-기능 간의 연관성 및 상호 작용 적합도에 관한 평가 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재홍

Advisor
윤명환
Major
공과대학 산업·조선공학부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제스처적합성스마트TV기능 평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산업공학과 인간공학 전공, 2013. 2. 윤명환.
Abstract
전자제품들이 점점 많은 기능을 제공함에 따라, 그들을 더 쉽고 직관적으로 사용하길 원하는 사용자들의 요구가 점점 커져가고 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제스처 인터페이스는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 중 하나이다.
제스처 인터페이스는 몸을 사용하는 특성상 인지적, 신체적으로 많은 수의 제스처를 사용하기 힘들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실제로 적용하기 위해서 어떤 기능들을 제스처로 사용하게 할 지 선정하는 작업이 중요하다. 하지만 기존 연구는 인터페이스의 실현 가능성에 초점을 맞춘 까닭에 이 부분에 있어서의 연구는 부족하여, 제스처를 쓸 기능의 선정은 개발자가 자의적이고 직관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문헌조사를 통하여 기능의 제스처 적합성 여부를 판단하는 평가 지표를 제작하였다. 스마트TV의 기능을 대상으로 제스처 적합성 지표를 통한 평가와 직관적인 평가를 동시에 수행하였다. 그 뒤, 그 결과를 가지고 제스처 적합성을 직관적으로 평가할 때, 피실험자가 주로 고려하지 않는 지표가 어떤 것인지 회귀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제스처 인터페이스에 적합한 기능을 객관적으로 선정할 수 있는 기준을 탐색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추후 추가적인 연구를 통한 평가 지표의 수정과 보완이 요구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363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