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고속전철의 공기역학적 성능향상을 위한 공기저항 저감 연구 : Experimental Studies on Aerodynamic Drag Reduction for High Speed Trai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진선

Advisor
김규홍
Major
공과대학 기계항공공학부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고속열차공기역학적 항력열차 상부 커버팬토그래프 커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기계항공공학부, 2013. 2. 김규홍.
Abstract
한국형 고속열차 HEMU-430x에 대하여 공기역학적 성능향상
을 위한 공기저항 저감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HEMU-430x의 주행 저항식을 도출하였으며 이 과정 중 실험
모델 개선을 통하여 실제 결과와 비교적 잘 일치하는 주행
저항식을 도출하였다. 또한 공기역학적 항력 저감을 위한 요
소 분석을 실험을 통하여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앞선 항력
요소분석을 바탕으로 공력성능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항력 커버형상 개선모델을 설정하여 비교하였을 경우 현재
운행 중인 HEMU-430x의 시제차량에 대하여 11% 이상의 공
기역학적 항력이 감소될 수 있는 것을 확인한다. 두번째로
Long Connected Roof를 제시하여 모델 시험을 실시하여
15% 이상의 공기역학적 항력이 감소되는 것을 확인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370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