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심 압축기 베인 디퓨저의 성능 예측 모델에 관한 수치해석적 연구 : Numerical Study on Performance Prediction Model of Vaned Diffuser for Centrifugal Compressors

Abstract

이 연구의 첫 번째 목적은 합리적인 원심 압축기 설계에 있어 베인이없는 디퓨저 내부의 표면 마찰 계수를 적절한 값으로 제공하여 베인이 없는 디퓨저의 성능 예측을 수치해석 결과에 근접하게 1D 분석법으로 간편하게 제공하는데 있다. 베인이 없는 디퓨저의 내부에서 표면 마찰 계수에 영향을 주는 무차원화 된 설계 변수는 레이놀즈수, 마하수 그리고 입구 유동 각도이다. 다양한 유동 조건에서 수치해석적 연구를 통해 표면 마찰 계수의 변화를 관찰 하였고, 레이놀즈수만의 일반화된 식으로 찾아낼 수 있었다. 일반화된 표면 마찰 계수를 이용하여 베인이 없는 디퓨저의 1D 성능 예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검증하였다.

이 연구의 두 번째 목적은 합리적인 원심 압축기 베인 디퓨저를 설계하고 성능 예측을 진행할 때 필요한 크게 영향을 주는 설계 변수를 찾아보고 성능 예측 모델을 제공하는데 있다. 디퓨저의 1D 분석법을 활용한 성능 예측 프로그램을 베인이 없는 디퓨저에서 개발하여 검증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유동 조건과 형상 변화에 따라 베인이 추가되면서 발생하는 원주 방향 속도 변화와 정압력의 변화를 찾아내어 각각 성능 예측 모델을 제공하였다. 베인의 평균 반경에서 베인 효과에 의한 원주 방향 속도와 손실 계수의 변화량을 추가하는 모델을 완성하여 원심 압축기 베인 디퓨저의 반경비 2.0 위치에서 압력 상승 계수의 오차는 3 %, 손실 계수의 오차는 2% 이내로 예측 가능한 성능 예측 모델을 완성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