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간 ․ 커뮤니티 네트워크를 이용한 우체국 유휴공간 및 유휴시설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자은

Advisor
최재필
Major
공과대학 건축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축학과, 2014. 2. 최재필.
Abstract
통신 및 전자 기술의 발달에 따라 현대사회에서는 사람들에 의해 직접 이루어지던 기존의 업무형태가 통신매체를 이용한 가상에서의 업무로 대체되고 있다. 이러한 업무 성격 및 환경의 변화로 인해 유휴공간 및 유휴시설이 생성되고 있다. 이와 같은 유휴공간 및 유휴시설에 대한 많은 선행연구들이 진행되어 왔지만 이들은 총체적인 행정동 단위나 구 단위에서의 계획이 아닌 각 시설의 개별적 용도에 대한 활용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또한 유휴공간 및 유휴시설의 현재 활용 사례와 선행연구들이 상당 부분 동일한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휴공간 및 유휴시설의 활용 방안들은 그 안에서 관계를 맺지 않고 있다. 특히 유휴공간 및 유휴시설의 활용방안으로 연구되어 온 공공시설들은 이미 형성된 네트워크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네트워크적 특성을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현대사회의 빠른 변화속도와 다양성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데에는 한계를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네트워크적 특성이 가장 분명하게 나타나는 우체국 시설에서도 유휴공간 및 유휴시설이 증가하고 있다. 기존의 우편이 컴퓨터 인터넷 및 휴대전화가 보급화 되어 전자우편과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 대체되었기 때문에 우편물량이 감소하여 기존의 우편업무가 이루어지던 공간의 기능이 사라져 방치되고 있다. 또한 우편 물량의 급격한 감소로 인해 우정사업의 경영수지가 매우 악화되고 있어서 현재 정부에서는 우체국 통폐합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체국의 통폐합 정책에 의해 우체국의 유휴공간 및 유휴시설이 생성될 것이고 이에 따른 우체국의 유휴공간 및 유휴시설 활용 방안이 계획되어야 한다. 기존의 유휴공간 및 유휴시설의 활용사례와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것과 같이 개별적 용도의 활용방안이 아닌 총체적인 행정동 단위나 구 단위에서 우체국의 특성인 네트워크를 이용한 우체국의 유휴공간 및 유휴시설 활용방안이 제안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공간 ․ 커뮤니티 네트워크를 이용한 우체국 유휴공간 및 유휴시설 활용방안을 제안하였다. 먼저 유휴공간 및 유휴시설에 관한 선행연구 및 현재 활용 사례를 고찰하였다. 유휴 동 주민센터, 유휴 교실 및 유휴 학교시설, 아파트 단지 내 유휴상가, 지하철역 유휴공간 등 현재 이들의 활용사례는 상당 부분 문화 ․ 복지시설이란 동일한 프로그램으로 제안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각 시설들이 서로 연결되어 관계를 맺지 못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유휴공간 및 유휴시설에 관한 선행연구에서도 기존의 물리적인 네트워크가 형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네트워크를 이용한 활용방안이 아닌 개별적 건축물의 유휴공간 및 유휴시설 활용방안을 제시하고 있었기 때문에 총체적인 행정동 단위나 구 단위에서 네트워크를 적용한 유휴공간 및 유휴시설 활용방안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었다.
이러한 선행연구 및 활용 사례를 바탕으로 공간 ․ 커뮤니티 네트워크를 정의 및 적용 가능성을 연구하였다. 공간 ․ 커뮤니티 네트워크란 네트워크적 구조체계를 가지는 도시공간에서 유형 및 성격에 맞게 네트워크를 생성하는 것이다. 물리적으로 위치하고 있는 것을 공간 네트워크라고 하고 그로 인해 생성될 수 있는 관계를 커뮤니티 네트워크라고 정의하였다. 공간 ․ 커뮤니티 네트워크는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시대에 효과적인 유휴공간 및 유휴시설 활용방안으로 볼 수 있다. 그 이유로 첫째, 각각의 객체들이 효율적으로 네트워크를 이루어 현대사회의 빠른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고 둘째, 네트워크는 두 개 이상의 요소가 결합되어 이들의 구성관계는 상호상승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공간 ․ 커뮤니티 네트워크는 우체국에도 적용이 가능하여 현재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우체국 통폐합 정책으로 인해 생성되는 우체국 유휴공간 및 유휴시설에 공간 커뮤니티 네트워크를 이용한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설계하였다. 활용방안으로 세 가지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스마트 오피스, 장난감도서관, 공공자전거 스테이션을 계획하였는데, 우체국의 기능이 유지되는 우체국에는 스마트 오피스와 장난감도서관을, 우체국의 기능이 폐지되는 유휴 우체국에는 공공자전거 스테이션과 장난감도서관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소형화우체국표준화설계도」가 적용된 6급 투자국이기 때문에 그 중 도시형으로 250유형, 300유형, 400유형에 앞서 설명한 각 활용방안을 도면을 통해 제안하였다.
이에 더해 우체국의 유휴공간 및 유휴시설 활용방안으로 제안된 여러 프로그램들의 법적 허용에 대해 알아보았다. 우체국의 유휴공간 및 유휴시설 활용방안으로 제안 된 프로그램들은 건축물의 용도가 변경되었기 때문에 각 용도지역에 건축이 가능한지 알아보았다. 또한 활용방안으로 수직 증축을 제안했기 때문에 변경 후 건축물의 용적률을 검토할 필요가 있었다. 결과적으로 몇 개의 지역을 제외한 모든 용도지역에 건축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었고 활용방안이 실현되기 위해 건축물의 용도 및 용적률 제한에 대한 법적 개정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현대사회의 빠른 변화 속도와 다양성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함이다. 더 나아가 우체국뿐만 아니라 기존에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는 공공시설에 공간 커뮤니티 네트워크를 적용할 수 있다.
현재 추진 중인 우체국 통폐합이 대도시 지역의 우체국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서울시의 우체국만을 대상으로 한 본 연구는 지역적 한계점을 갖고 있다. 또한 활용방안으로 제안된 프로그램은 스마트 오피스, 장난감도서관, 공공자전거 스테이션으로 각 지역마다 그 지역이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을 세분화하여 제안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추후 지역 주민의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통해 더 다양한 활용방안이 제안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현재 우체국 통폐합 정책이 추진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제안한 활용방안이 현실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추후 더 구체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03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