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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버전된 미술관을 통한 장소의 구성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Configurating the Place in Converted Contemporary Museums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광현-
dc.contributor.author홍정희-
dc.date.accessioned2017-07-14T03:53:26Z-
dc.date.available2017-07-14T03:53:26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other00000001777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4045-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축학과, 2014. 2. 김광현.-
dc.description.abstract성장과 확대 위주의 도시개발에 따라 현대도시는 그동안 양적 그리고 기능적 측면에서 도시를 향상시켜 왔다. 이러한 개발은 철거와 신축을 기반으로 하며 일정 수준 이상의 균등한 물리적 환경을 제공하는데 이바지하였다. 그 결과, 도시환경의 물리적 조건은 충족되었으며, 도시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 새로운 발전 가능성인 도시의 질을 추구하는 것이 요구된다.

도시의 질은 인간이 살아가는 환경의 질을 뜻한다. 따라서 사람과 관계맺는 도시의 환경이 중요해진다. 사람과 물리적 환경의 관계맺음은 장소를 통해 이루어진다. 장소는 개인적인 경험, 문화적 의미, 공동의 가치 등이 쌓여 인간을 외부 사회와 연결시켜주는 구체적이고 물리적인 배경이다. 따라서 장소는 시간에 무관할 수 없으며 시간이 흐르면서 의미를 형성하게 된 단 하나의 지점이다.

장소를 이용하여 현대도시의 질을 높이는 건축적 방법의 하나로 노후화된 건축물의 컨버전이 주목된다. 컨버전은 인간이 살아온 시간과 공간을 구체적 형태인 건축물을 통해 현대적 도시 안에 위치시키며, 시간의 폭이 넓지 않아 인간과 충분한 관계를 맺지 못한 현대도시 안에 개인적이고 공동적인 초점을 형성한다. 여러 시대와 용도로 사용되었던 도시 곳곳의 건축물들은 컨버전에 의해 새로운 용도와 의미를 획득하여 시간의 깊이를 만들어나가고 인간과 관계를 맺을 장소를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컨버전된 건축물이 장소를 구성하는 방법과 그에 따른 효과를 장소 만들기의 관점에서 구체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미술관으로 컨버전되는 건축물을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한다. 또한 초기의 컨버전된 미술관과 현재에 컨버전된 미술관을 함께 살펴봄으로써 공통된 방법과 효과, 그리고 새로운 경향과 의의를 도출하고 현대도시에서 컨버전이 장소를 구성하는 건축적 방법을 모색하고 그 가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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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 론 ··………………………………………………………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2
1.2 연구의 대상과 방법 ······………………………………………… 4
1.3 연구의 흐름 ·················………………………………………… 6

2. 컨버전을 통한 새로운 장소의 구축 ·…………………··· 7
2.1 현대 도시의 장소적 가능성 …………………………………·· 8
2.1.1 장소의 의미 ·····························……………………………··· 8
2.1.2 현대도시에 요구되는 시간의 다양성 …………………··········· 11
2.2 컨버전의 의미와 가치 ……………………···…………………··· 16
2.2.1 컨버전의 의미 …………····························……················· 16
2.2.2 용도를 포함하는 컨버전의 특수성 ················………………·· 17
2.3 컨버전의 장소적 특성 ·……………………………………···…·· 20
2.2.1 서로 다른 시간의 공존 …………………………………………··· 21
(1) 역사적 시간의 흔적 ……………………………··················· 22
(2) 과거와 현재의 연결 ……………………………··················· 25
(3) 단절된 시간의 대비 ……………………………··················· 27
2.2.2 용도의 변화 …………………………………………···…………··· 30
(1) 건축형태의 변형 …………………………·····················…·· 36
(2) 내부구조물의 설치 ………………··················……………·· 38
(3) 건축형태의 원형유지 ………………···············……………·· 40
2.2.3 내, 외부 경계변화에 의한 영역의 확장 ……………………······ 43
(1) 물리적 영역의 확장 ……………………···························· 45
(2) 사회적 영역의 확장 ……………………………··················· 46

3. 카스텔베키오 미술관을 통한 분석의 틀 설정 ···……·· 51
3.1 과거를 연속시키는 건물의 물리적 요소 ……………………… 53
3.1.1 병영건물의 공간구성 변화 ················………………………… 53
(1) 역사적 공간구성 ………………………………···················· 53
(2) 변화된 평면과 관람동선 …………………………················ 55
3.1.2 표면의 역사적 단계 표현 ··················………………………… 56
(1) 벽에 남겨진 역사적 흔적 …………………·····……············· 56
(2) 적층된 표면 ……………………………····························· 58
(3) 교차하는 벽 …………………………································ 60
(4) 벽과 바닥 사이의 틈 …………………······························ 61
3.1.3 다양한 재료의 병치 ·…······……………······························ 63
(1) 지붕재료의 시대적 대비 ················………………………… 63
(2) 질감의 연속적 배치 …………………………······················ 65
3.2 상설작품 전시를 위한 공간의 변화 …………………………… 66
3.2.1 전시의 배경이 되는 벽, 바닥, 천장 …·····……………………… 66
(1) 벽면의 변화 …………………………································ 66
(2) 천장과 바닥면의 변화 …………………······………············· 70
3.2.2 작품전시를 위한 벽과 바닥 수정 ········………………………… 73
(1) 매스의 추가 ……………………………····························· 73
(2) 공간의 수직적 통합 …………………………······················ 75
3.2.3 채광을 위한 구조체의 변형 ···············………………………… 83
(1) 유리 스크린의 레이어링 ……………………···················· 83
(2) 측광의 각도 조절 ………………………···························· 85
(3) 북동측 벽의 부분적 제거 ………………………·················· 87
3.3 외관변화를 통한 시각적 확장 ………………………………… 90
3.3.1 역사적 형태의 부분적 절개 ······………………………………… 90
3.3.2 주변경관을 반영하는 재료 사용 ···……………………………… 92
3.4 소결 ··……………………………………………………………… 93

4. 현대 미술관 컨버전 방식의 다양화 ·····················… 97
4.1 과거와 현재의 관계를 형성하는 방식 ···············…………… 98
4.1.1 과거를 회상시키는 행위와 빌딩타입의 차이 ···········………… 98
(1) 과거 빌딩타입의 유지 ………………………······················ 99
(2) 현대적 평면의 개입 …………………··…························· 102
4.1.2 서로 다른 시간을 중첩시키는 표면 ·····……………………… 106
(1) 역사적 표면의 보존 ………………………························ 106
(2) 다른 성질의 표면 사용 …………………………················· 109
4.1.3 시간의 경계를 표현하는 재료 ············………………………… 114
(1) 역사적 재료 드러내기 ………………………····················· 114
(2) 현대적 상징성 발현 ……………………·········……············ 116
4.2 전시를 위한 환경으로 변화시키는 방식 …………………·… 120
4.2.1 작품해석의 요소로 이용되는 벽면 ···………………………… 120
(1) 균질한 색과 질감을 갖는 벽 ………………………·····……· 120
(2) 역사적 벽의 부분적 보존 ……………··……………············ 123
(3) 역사적 벽의 원형 유지 ……………·····……………············ 126
4.2.2 다양한 작품을 수용하기 위한 공간의 볼륨 조절 ··…………… 129
(1) 과거의 구성 유지 ……………………………………………… 129
(2) 공간의 볼륨 변화 …………………………··················…… 131
4.2.3 균일한 채광을 위한 개구부 수정 …………………………······· 134
(1) 천창 설치 …………………………………·························· 134
(2) 벽과 바닥 제거 …………………………………·················· 136
4.3 미술관을 도시적 차원으로 확장시키는 방식 ……………… 140
4.3.1 시각적 경계를 무너뜨리는 외관의 변화 ……………………… 140
4.3.2 광역적 연결계획을 통한 물리적 영역의 확장 …··…………… 143
4.3.3 지속성을 위한 복합 프로그램 삽입 ··················…………… 146

5. 컨버전된 현대 미술관의 장소 재구성 ··············…… 151
5.1 과거와 현재를 통합하는 장소 ………………………………… 152
5.2 지속가능한 변화의 장소 ··········……………………………… 156
5.3 외부로 확장되는 도시적 장소 ···……………………………… 159

6. 결 론 ···…………………………………………………… 161

참고문헌 ··…………………………………………………… 163

Abstract ·…………………………………………………… 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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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3068378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컨버전-
dc.subject재생-
dc.subject미술관-
dc.subject장소-
dc.subject시간-
dc.subject용도-
dc.subject영역-
dc.subject.ddc690-
dc.title컨버전된 미술관을 통한 장소의 구성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Configurating the Place in Converted Contemporary Museums-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179-
dc.contributor.affiliation공과대학 건축학과-
dc.date.awarded20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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