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IPD(Integrated Project Delivery) 환경하의 건축설계 프로세스와 디자인 소프트웨어의 변화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Anticipated Changes of Architectural Design Process and Software under IPD(Integrated Project Delivery) Environment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윤재형

Advisor
조항만
Major
공과대학 건축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IPD설계 발주방식건축 소프트웨어디지털 기반 설계도구통합발주방식TPD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축학과, 2017. 2. 조항만.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에 대두되고 있는 발주방식인 IPD(Integrated Project Delivery)의 건축설계 프로세스와 그에 따라 사용된 소프트웨어에 대해 살펴보았다. IPD는 기존의 설계 발주방식이 가지고 있던 공기 지연과 예산초과, 그리고 협업의 부재 등과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도입된 방식으로, 설계 발주방식의 프로세스와 사용 소프트웨어에도 변화를 일으켰다. 따라서 이러한 변화를 기존의 발주방식과 비교하여 분석해보고, 최근 변화를 도입한 여러 프로젝트의 프로세스와 사용 소프트웨어를 분석해 앞으로 국내 발주방식의 발전방향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최근 다양한 건축 프로젝트는 과거와 비교하여 대형화․복합화․다기능화의 추세로 변화하고 있는데 분석 대상으로 선정한 사례들은 국내외에서 최근 10여년 이내에 진행된, 그리고 진행되고 있는 사례를 위주로 선정했다. 이 사례들은 실시설계가 완료된 후에 BIM 팀을 구성한 것부터, 디자인의 일부에만 IPD를 도입한 것, 그리고 프로젝트 초기에서부터 IPD를 도입한 것까지 매우 다양하다. 이렇게 여러 가지의 사례 분석을 통해서 기존 설계방식으로 최근의 복잡한 프로젝트를 진행했을 때의 문제점과 이것을 개선해 주는 IPD의 장점을 파악할 수 있고, 또한 그 프로세스와 사용된 소프트웨어의 분석을 통해 새롭게 IPD를 도입할 때에 프로젝트의 성격에 따라 적절하게 응용할 수 있을 것이다.
미국이나 유럽 등의 설계 산업 구조와 그 발주방식이 시장메커니즘에 따라서 생겨난 것이라면 우리나라의 설계 발주방식은 미국의 설계 발주방식을 벤치마킹해서 법령에 따라서 형성되고 발전한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현재 IPD 도입의 정도는 굉장히 미비한 상태인데, 이러한 문제점은 국내의 BIM 사용이 적다는 것과 국내 건설 산업 구조의 문제점으로 파악이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 개선을 통해서 IPD 적용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16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