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우쟈쿤(刘家琨)의 건축에서 본토(本土)성의 발현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Expression of Nativity in the Architectural Works by Liu JIA KUN

중국은 근대부터 안정적인 고전 건축 발전의 급격한 변화를 가져오게 되는 데, 서양 문화의 과도한 영향력으로 인해 중국의 건축은 상업성을 위주로, 시각적 표현을 추구하는 건축물들이 범람하게 되었다. 중국은 국제적인 트랜드를 좇아가기에 바빴고 문화는 단절되기 시작하였으며 중국의 도시는 파괴되였고 중국은 철저히 자신의 정체성을 잃어버리게 되었다. 그래서 자신의 정체성을 본토문화에서 찾으려는 시도가 많이 생기고 있는 현황이다.

그러나 아직 중국 건축학계에서 중국의 본토문화에서 성공적으로 현 시대의 정체성을 찾은 건축가들과 건축 작품이 거의 없고 대부분은 이미지화에 그친 실정이며 이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적 고찰과 건축 작품에 대한 분석이 많이 부족하다. 이런 현상 또한 아직 명확한 정의를 내리지 않았기에 지역주의, 본토주의, 전통주의, 현실주의 등등과 같이 같은 맥락적인 것에 대해 다르게 부른다. 본토문화에서 정체성을 찾으려는 이들의 공통적인 관심사는 현대 건축 언어이며, 현재의 시점에서 과거와 현재의 연결점을 찾고, 모더니즘에 대한 남용과 전통에 대한 단절을 해결할 수 있는 적정점을 찾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이 부분에 대한 연구가 시급하다고 생각되며, 명확한 정의를 내리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또 이런 시도들의 장단점 등을 짚어보면서, 중국과 같이 역사가 오랜 도시들을 가진 나라들의 미래 건축 발전에서 적용 가능한 방향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었다. 그리하여 이런 시도들의 특성에 대해 저자는 본토성(本土性)이라는 정의를 내리고 중국 건축가 중 본토성을 성공적으로 구현해냈다고 인정을 받고 있는 리우쟈쿤(刘家琨)을 선정하여 그의 건축관과 건축 작품에 대한 고찰을 통해 그의 본토성의 발전양상, 본토성의 작품에서의 구현정도와 미래 건축에서 적용 가능함과 적절함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중국의 본토 건축의 발전추세에 근거하여 리우쟈쿤이라는 건축가를 통하여 중국 본토성의 특성과 본토성이 건축에서의 발현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중국의 본토 건축의 발전추세에 대해 근대 건축부터 현재까지 살펴보고, 그 발전맥락 속에서 리우쟈쿤이 속해 있는 실험건축가들을 놓고 보면서 그들의 건축관의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본토성을 집중적으로 분석했다. 그후 그 본토성의 특성과 그 발전과정을 기반으로 리우쟈쿤의 건축관 중 본토성을 중심으로 분석했다. 그리고 그 본토성의 특성으로 리우쟈쿤의 관련 작품들을 고찰했다. 이를 통해서 본토성의 의의와 이것이 건축에서의 구체적 구현을 분석하고 중국의 본토 건축 발전에서의 긍정적인 면과 발전지속가능성을 고찰해본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큰 맥락적인 발전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실험건축가들의 본토성의 특성이 바뀌었으며 초기의 본토문화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본토의 현실적인 조건에 대한 관심이 추가되었다는 것이다. 리우쟈쿤을 놓고 볼 때 그의 본토성은 실험건축가들의 발전맥락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맥락을 보인다. 그는 초기에 '로우텍'으로 모호하게 현실에 대한 태도와 방법론과 구체적인 수단을 포괄하였다. 그러면서 점차 발전을 거듭하면서 본토성으로 귀결되었고 본토성은 또 현실성과 본토문화성 두 가지로 나뉘게 된다. 초기의 로우텍은 후기의 현실성으로 표현되며 '차시차지'의 태도, '로우텍'한 기술적 수단, '현실처리'의 방법론, 그리고 더 발전된 방법론인 '현실초월'까지 발전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본토문화성에서 초기에는 약간의 고전건축에 대한 고찰이 나타났지만 후기에 가면서부터 점점 지금과 가까운 전통인 계획경제시대의 문화와 민간의 문화에 대한 관심으로 발전하게 됨을 볼 수 있었다.

이상의 분석을 통한 결론은 근거 없는 과거 문화에 대한 향수보다는 현실에 대면하여, 시대성을 인정하고 지금 가치가 있는 것에 대해 초점을 둬야 한다는 것이다. 고전 전통만이 가치가 있는 것이 아니라 지금, 그리고 가까운 시대에서도 가치를 찾아볼 수 있다는 것, 진정한 본토문화는 그 시대의 산물이며 그 어떤 정체성의 혼란 속에서도 내재되어 내려온 강하고도 진정한 전통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즉 민간의 일상생활에 변하지 않는 전통이 내려오고 있으며 이게 바로 본토성이다. 본 논문은 본토성에 대한 정의와 그것의 진정한 본질을 고찰해내고 미래 본토건축의 발전에서 가능한 방향에 대한 연구를 했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리우쟈쿤; 실험건축가; 본토성; 본토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