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석 방파제에 피복된 Rakuna-IV의 안정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f Stability of Rakuna-IV Armoring a Rubble Mound Breakwater

최근 Tetrapod와 비슷한 형태를 가지고 블록간 맞물림 효과를 향상 시킨 Rakuna-IV라는 소파블록이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사석 방파제에 피복된 Rakuna-IV의 적정 중량을 계산하기 위한 안정공식을 개발하였다. Rakuna-IV의 안정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파고, 주기, 파의 지속시간, 상대피해, 그리고 방파제의 사면 경사각을 고려하여 총 51가지의 수리 모형실험을, 한편 Tetrapod의 경우 1: 1.5 경사에 대하여 17가지의 수리모형 실험을 실시하여 Rakuna-IV와 안전성을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Rakuna-IV의 실험적 연구보다 넓은 범위의 구조물 경사 및 파형경사를 사용하였으며 기존의 쇄기파(surging wave) 조건에서 이루어진 실험을 권파 (plunging wave)의 영역까지 확장하여 다양한 조건에 적용할 수 있는 안정공식을 유도하였다.

사석 방파제; 소파블록; 안정공식; Rakuna-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