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O 알고리즘과 템플릿 매칭을 통한 고해상도 위성영상에서의 항공기 탐지

Airplane Detection in High Resolution Satellite Imagery Using PSO Algorithm and Template Matching

최근에 다양한 고해상도 위성영상의 발사와 함께 이들에 대한 가용성이 높아짐에 따라 이들을 활용한 건물 및 도로망 분석, 경관 분석, 생태 환경 평가, 변화 탐지, 표적 탐지 등의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표적 탐지 연구는 교통 정보 수집 및 분석 외에도 비 접근 지역에 대한 감시, 정찰 등의 용도로 활용 될 수 있다.

기존에 진행된 항공기 탐지 연구는 항공기를 포함하는 공항의 일부분만을 실험대상 영역으로 하여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또한 항공기 탐지를 위해 영상 분할 시 주로 사용된 객체기반 영상 분할 기법은 화소기반 영상분할 기법에 비해 사용자의 주관적 판단이 개입되고, 템플릿 매칭 시에도 모든 항공기마다 템플릿을 구성했기 때문에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 접근지역에 대해 효과적으로 항공기를 탐지기 위해서 공항 외에도 다양한 객체를 포함할 수 있는 넓은 지역의 고해상도 위성영상을 활용하여 항공기를 탐지하기 위한 방법론을 세 단계로 구분하여 제안하였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전정 영상을 화소기반 영상 분할 기법인 PSO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항공기가 존재하는 클래스를 바탕으로 이진 표적 후보군 영상을 생성 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다중분광 영상에서 PSO 알고리즘을 통해 영상 분할을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배경이미지를 생성하여 첫 번째 단계에서 생성한 표적 후보군 영상에서 비 표적 객체를 제거하여 제 2 표적 후보군 영상을 생성하였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영상 매칭 기법 중 하나인 NCC 알고리즘을 통해 유사도를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템플릿 매칭을 수행하여 항공기의 위치를 탐지하고 항공기의 형상을 재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기법은 정확한 항공기의 위치탐지 여부와 템플릿을 통해 항공기의 형상을 재구성한 결과를 바탕으로 항공기의 방향 및 형태 일치여부의 두 가지 방법으로 정확도 평가를 수행하였고, 각각의 정확도 평가에서 87%, 77% 이상의 정확도를 보이며, 비 접근 지역에 대한 항공기 탐지기술로써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항공기 탐지; 표적 탐지; 고해상도 위성영상; PSO(Particle Swarm Optimization); NCC(Nomalized Cross-Correl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