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연계증권을 통한 손해보험사의 리스크 관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손해보험회사의 리스크 관리방안으로 보험연계증권에 대해 알아본다. 먼저 국내 손해 보험회사의 손해율 데이터를 바탕으로 보험연계증권(Insurance-ㅣinked Security)의 스프레드를 누적 방법과 기간별 방법으로 각각 측정하여 평가한다. 측정된 보험연계증권의 스프레드를 분석한 결과, 누적 방법에 의해 도출된 스프레드는 만기에 비례하여 스프레드가 증가하였으나 기간별 방법에 의해 도출된 스프레드는 만기와 독립적으로 도출 되었다. 또한 제안된 보험연계증권이 자본시장의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투자 수단이 될 수 있는지도 평가한다. 보험연계증권은 이를 포함한 최적포트폴리오의 샤프비율(Sharp Ratio)과 M^2(Modigliani risk-adjusted performance)를 KOSPI 200에 비해 각각 6.11%, 3.00% 증가시켜 시장의 효율적 프론티어 (Efficient Frontier)를 좌측상단으로 이동시켰다. 따라서 보험연계증권은 보험사에게는 재보험의 효율적 대안이 될 수 있고, 투자자에게도 시장위험과 거의 독립적인 매력적 투자수단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