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언더독의 역효과(逆效果)에 대한 연구 : Reverse Underdog Effec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기완-
dc.contributor.author김예리-
dc.date.accessioned2017-07-14T05:11:51Z-
dc.date.available2017-07-14T05:11:51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other000000018405-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4503-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4. 2. 박기완.-
dc.description.abstract기업의 과실과 소비자의 태도에 대한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하여 많은 선행 연구가 이루어져 왔지만(Holme & Wattas, 1999-
dc.description.abstractLindgreen & Swaen, 2010), 본 연구는 기업의 과실 및 기업 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태도 변화를 분석한 첫 연구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총 두 번의 실험으로 언더독 효과가 기업에게 항상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음을 밝혀 냈으며, 특히 그 과실 유형이 윤리적 과실일 경우, 소비자들은 언더독에게 더 큰 부정적 태도 변화를 보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Ⅱ. 이론적 배경
2.1 언더독의 정의
2.2 언더독의 주요 특성
2.3 언더독 효과의 심리적 기제
2.4 기업의 과실유형
2.5 매개변수로서의 CAD(Contempt, Anger, Disgust)
Ⅲ. 연구 가설 및 모형 설계
3.1 연구 가설
3.2 연구 모형설계
Ⅳ. 실험 설계 및 분석 결과
4.1 실험1
4.1.1 실험 방법
1) 실험 디자인
2) 참가자와 진행절차
3) 실험 자극
4)측정
4.1.2실험 결과
1)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
2) 조절 효과 (Moderating Effect)
4.2 실험2
4.2.1실험 방법
1) 실험 디자인
2) 참가자와 진행절차
3) 실험 자극
4) 측정
4.2.2실험 결과
1)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
2) 매개된 조절 효과 (Mediated Moderating Effect)
4.3 가설 검증
Ⅴ. 결론
5.1 연구결과 및 의의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참고문헌
부록 1. 설문지
Abstract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09810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언더독-
dc.subject언더독 역 효과-
dc.subject소비자의 기업태도 변화-
dc.subjectCAD(Contempt-
dc.subjectAnger-
dc.subjectDisgust)-
dc.subject기업유형-
dc.subject과실유형-
dc.subject.ddc658-
dc.title언더독의 역효과(逆效果)에 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Reverse Underdog Effect-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vi, 55-
dc.contributor.affiliation경영대학 경영학과-
dc.date.awarded2014-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