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기술혁신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유가증권 시장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일택

Advisor
이관휘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기술혁신기업가치외부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4. 2. 이관휘.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1990년부터 2012년 사이에 한국의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의 등록특허정보를 이용하여 개별기업 수준의 기술혁신지표를 측정하고, 개별기업의 기술혁신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기업의 기술혁신은 기업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경쟁기업의 기술혁신은 음의 외부효과로 나타나는 것이 확인되었다. 다만 기업집단 소속 기업에서는 기술혁신에 따른 기업가치 증가가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Kogan et al.(2012)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국내연구로서는 처음으로 주식시장정보로 가중된 특허정보를 사용하였을 뿐 아니라 표본기간동안 유가증권시장에서 한 차례 이상 거래된 모든 기업의 등록특허정보를 전수 수집하여 종래의 연구를 보완 발전시켰으며 한국시장에서도 기술혁신의 음의 외부효과를 관찰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50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