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금융주의 새로운 규모요인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동준

Advisor
채준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규모요인 금융주수익률 이상현상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5. 2. 채준.
Abstract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주요 20개국을 중심으로 금융시스템의 위험이 실물경제로 파급되는 것을 막기 위해 시스템적으로 중요한 은행(Systemically Important Financial Institution)을 지정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Gandhi and Lustig(2013)의 방법론에 따라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금융업종 주식을 2000년부터 2013년까지 분석하여 Fama and French(1993)의 위험요인 외에 금융업종 주식수익률의 변동을 설명하는 새로운 위험요인이 존재하는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규모가 큰 금융기업에 대하여 정부가 암묵적인 보증을 한다는 선행연구에 기반을 두었다. Fama-French의 3요인에 더하여 금융업 주식의 수익률을 설명할 수 있는 새로운 위험요인을 구성하고자 잔차항에 주성분 분석 기법을 적용하였다. 새로운 규모요인이 규모에 따라 분류한 금융기관의 포트폴리오의 주식 수익률의 변동에 대한 설명할 근거는 발견되지 않았으나 4대 금융지주와 비 4대 금융지주를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4대 금융지주의 주식 수익률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새로운 규모요인의 경기 순응성에 대해서도 분석하였으나 이 요인이 경기에 순응한다는(procyclical) 근거를 찾을 수 없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54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