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다이내믹스를 이용한 유연탄 가격 예측 고도화에 관한 연구 : System Dynamics for Advancement Price Estimation System of Bituminous Coal

Abstract

6대 전략광물 수출입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유연탄 수입은 2002년 이후로 가장 높은 금액과 중량을 차지하는 가장 중요한 광물이다. 최근 국제 중국, 인도 등 아시아 국가들의 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2000년대 후반부터 이들 국가들의 석탄 수입량을 급격히 증가하였고, 이에 따라, 국제시장을 선도하는 시장이 유럽시장에서 아시아시장으로 전환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발전회사들이 직접적으로 구매하고 있으며, 유연탄 수입시장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연료탄의 구매 가격을 시스템 다이내믹스 방법을 활용하여 모형화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국제 유연탄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정의하고 시스템 다이내믹스 모델을 활용하여 이들의 관계를 규명하여 국제 유연탄 가격을 예측할 수 있는 모형을 수립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