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백혈병 성인 환자의 항암 화학요법 후 재가기간 동안의 자가간호 가이드라인 개발

본 연구의 목적은 급성 백혈병 환자들이 항암 화학요법을 받고 퇴원 후 재가기간 동안 효과적으로 자가간호를 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개발하는 것으로, 관련 문헌 고찰, 질적 내용 분석과 전문가 검증을 통해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성인 급성 백혈병 환자를 대상으로 그 유용성과 실행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이드라인은 크게 감염관리, 운동, 영양, 정신건강의 4개 영역으로 나누어지며, 그 하부에 18개 범주, 236개의 권고안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가이드라인의 내용 타당도에 대해 전문가 집단의 평가를 거쳐 수정, 보완하여, 총 234개의 권고안으로 구성된 최종 가이드라인을 확정하였다.

셋째, 개발된 가이드라인에 대한 급성 백혈병 환자의 평가 결과 유용성, 실행 가능성 모두 높게 나타났다.

본 가이드라인은 급성 백혈병 환자의 항암 화학요법 후 퇴원 교육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급성 백혈병 환자의 자가간호에 대한 혼란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앞으로 이루어질 다른 가이드라인 개발의 참고자료가 될 것이며, 근거 기반의 환자 교육을 통해 간호사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가이드라인; 급성 백혈병 환자; 자가간호; 재가기간; 항암 화학요법